정부가 각 언론들로부터 뭇매를 맞고 있다. ‘뒷북’, ‘어영부영’ 등이란 제하의 제목으로 코로나19의 늑장 대응을 지적하고 나섰다. 급기야 정부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감염병 위기 경보 4단계 중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올릴 만큼 사태의 심각성을 인정한 것이다. 27일 오후 6시 기준으로 확진자가 1766명으로 늘어났다. 하룻밤 새 무려 500명이상의 환자가 발생됐다는 것은 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런 사태는 경제 보다는 국민의 안전이 우선임을 망각해서 라고 보여진다.
 이제라도 정부는 코로나19의 확산 속도를 늦추고,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신속히 전환해야 한다.

 실제로, 현재 국내 코로나19 확진자의 80%가 몰린 대구·경북 지역의 경우 코로나19 의심환자들이 상급종합병원 응급실을 찾은 후 확진 판정을 받는 바람에 지역 응급의료체계가 한 때 마비됐다.
​발열, 기침 등 호흡기 관련 증상일 경우 먼저 지역 보건소나 1339 등으로 전화를 하고, 선별진료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코로나19 의심환자가 병원 응급실이나 외래를 방문하면서 응급실이 폐쇄되고, 의료진이 격리 조치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감염 차단을 위한 당연한 조치이지만, 이로 인해 지역 사회 응급의료 공백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의료진 부족으로 진짜 응급 환자와 중증질환자, 산모 등이 진료를 받지 못하는 아찔한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특히 응급실은 코로나19 환자만이 아니라 다른 질환자나 응급환자들에게도 절실한 공간이다. 응급실 폐쇄와 의료진 감염은 중증 혹은 응급환자의 진료에 공백이 발생해서는 안된다.

​정부는 하루빨리 부족한 병실을 확보해야한다, 군과 의료 인력 투입 등을 통해 급한 불은 껐지만, 확진환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진료 차질은 시간문제다.
​이미 진료 현장에서는 선별진료소를 만들어도 이를 책임질 의료인력을 구하기 어렵다는 이야기마저 나오고 있다. 너무 늦은 것 아니냐는 비판은 면키 어렵게 됐지만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의료진들이 자원봉사를 지원하고 나서고 있어 조금은 위안이 된다, 그렇지만 ​당장이라도 지방 의료인력 확보를 위한 긴급 대책과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공공의료 확충 등 공공의료 인프라를 더 탄탄하게 만들기 위한 대안을 마련해야 함은 더 말할 나위 없음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