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장기화 땐 사업 지연은 물론 백지화 될수 있어...
“소모적 논쟁 접고 조기 착공, 경남도민 모두 힘 모아야” 

   
 
 서부경남 KTX 노선을 둘러싼 논쟁이 증폭되고 있다. 급기야 경남도는 남부내륙철도 노선 갈등을 풀겠다며 갈등 주체인 창원시와 진주시를 대상으로 중재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두 지자체는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에 필요한 행정절차에 매진해 달라는 경남도 당부를 받아들였지만 도 중재가 무색해질 정도로 노선 갈등이 다시 불붙었다.
 
 진주시를 중심으로 서부 경남 6개 시·군은 지난 11일 진주시청에서 '서부경남 KTX(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착공 협의회'를 구성했다. 조규일 진주시장, 송도근 사천시장, 윤상기 하동군수, 이재근 산청군수, 신창기 거창 부군수, 이상헌 합천 부군수는 서부 경남 KTX 조기착공 시·군 협의회를 구성하고, 김천∼진주 간 복선화 최우선 추진 등을 골자로 하는 상호협력 공동 결의문에 각각 서명하고 창원시는 노선 변경안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날 거제·통영·고성·함양·남해 등 5개 지자체는 자체 공동 대응 기구와 일정상의 이유 등으로 불참했다. 백두현 고성군수를 비롯해 변광용 거제시장, 강석주 통영시장은 “무엇보다 조기착공이 중요하다”면서 “논쟁이 계속된다면 2022년 착공이 힘들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앞서 이들은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착공 촉구를 위한 공동 입장문’을 발표하면서 “이 사업과 관련해 각 자치단체가 행정력을 소비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 “조기착공이란 목표 달성을 위해 서로 이해하며 경남도민 모두의 힘을 모아야 한다” 고 언급했다.
 
 노선 변경에 따른 손익을 떠나 지자체 간 갈등이 장기화할 경우 사업 추진이 지연되거나 아예 백지화될 수도 있다는 논리다.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이들 3개 시·군은 진주가 포함된 원안 추진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사실 창원시가 주장하는 대로 노선이 변경된다 해도 3개 시·군 입장에선 별다른 득실이 없지만 지금처럼 논쟁이 거듭되면 사업 지연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이렇듯 경남도 중재에도 불구하고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을 둘러싼 서부경남과 중부경남권 시·군의 기 싸움이 쉬 사그라질 기미가 보이지 않아 어떤 결과가 나올지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이번 사안은 창원시가 지난해 12월 기존 노선인 서부 경남권 중심도시 진주시가 아닌 중부경남에 속한 함안군을 지나 통영으로 가는 노선 변경 의견을 국토교통부에 내면서부터 갈등이 시작됐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