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 조성돼도 입주업체 선뜻 나타나지 않을 것이란 전망 지배적
“공청회나 설명회 없이 사업 재개한다는 것은 말이 안돼”

 
 앞서 허가 취소된 고성군 상리면 자은·무선리 일원에 일반 산업단지가 새로운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2009년 (주)성광은 경남도로부터 산업단지승인을 받았으나 착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무려 세 번의 연기신청에 이어 결국 삽 한번 뜨지 못한 채 허가가 취소됐기 때문이다.
 그런데 돌연 상리일반산업단지를 재 조성한다는 설이 관내에 파다하게 퍼져 나와 지역민들은 더욱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지금까지 무려 12년 동안 하세월로 방치돼온 산업단지라는 것이다.
 게다가 당시 이 업체는 토지를 전면적으로 구입한 게 아니라 일부 계약금만 준채 허가가 취소돼 실질적으로 토지주들의 반발도 거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물론 일부 토지는 전액 지불한 곳도 있지만 대부분 토지는 토지주들과의 토지사용승낙서 만을 가지고 경남도에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렇듯 실질적인 토지매입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라 토지주들의 재산권 행사 등 법적대응도 거셀 것으로 보인다.
 어떻게 매듭지을지는 좀 더 기다려 봐야 하지만 현 시점에서는 이런저런 사항을 비추어볼 때 산업단지 조성이 그리 녹록치만은 않을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가장 큰 걸림돌은 고성군이 항공우주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아래 현재 이당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사천의 카이공장이 날개부품 등을 생산하기위해 지난해 연말부터 이당산업단지에 입주한다는 계획아래 산단을 조성하고 있는 것도 한 맥락이다.
 특히 마을주민들은 묵시적으로만 산단을 조성한다는 내용만 전해들은 채 아직까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렇다 할 공청회나 사업설명회 한번 없이 자행되고 있다는 사실에 주민들의 반응 또한 냉랭하다.

 이에 한 지역민은 “그동안 산단을 조성 한다는 계획아래 다들 들뜨고 있었으나 산단이 돌연 허가 취소된 것에 대해서는 일체의 변명 한마다 없다가 이제 와서 또다시 산단을 조성한다는 것은 기업가로서 도덕적으로나 양심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힐책했다.
 또 한 지역민은 “산단이 조성되더라도 최근 경기침체로 이어진 불황으로 인해 선뜻 입주의향을 밝힐 업체가 있을지도 의문이다”며“좀 더 심사숙고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고성군에는 고성읍 대독산단을 비롯해 동해면 봉암산업단지, 고성읍 율대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으나 대부분 입주업체가 나타나지 않아 사업주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으로 지역민들이 우려하는 부분도 이 때문이다.
 일설에 따르면 새로운 투자자가 나섰다고는 하지만 일부에선 산단 조성을 핑계로 오히려 부동산 투기를 일삼는 게 아니냐는 의혹설도 흘러나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당시 개발업체인(주)성광이 제출한 투자협약서에는 2011년까지 1204억원을 투자, 75만5000㎡ 규모의 조선산업 및 항공산업 관련 공장을 유치한다는 계획이었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