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성군청, 일본 청소년과의 이상한 문화 교류 )

남 덕 현
고성읍 동외로
 최근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기습적이고 갑작스런 경제 침략으로 인하여 우리나라 기업들이 어려움에 처해 있으며, 그것으로 인해 우리국민 전체가 일제 불매운동과 일본 여행 안가기 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작금의 긴장된 현실을 무시하고, 문화교류란 명분으로 일본 청소년들을 초청하는 것은 국민정서에 반하는 행위로써 군민들의 지탄을 받아도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심지어 지난번에는 일본의 한 국회의원이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에 서 ‘전쟁으로 독도를 되찾자.’라는 망언을 해 파문이 일고 있는 실정이며, 최근의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의 인터넷 판에는 ‘일본인 67%가 한국에 대한 일본 정부의 경제침략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 되어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 청소년을 초청했다는 자체도 문제일 수 있지만 그래도 초청을 했다면 무엇이 부끄러워 환영식을 생략 했을까? 필자는 지난주 본지 사회면에 난 기사를 보고 매우 큰 실망감을 느꼈다. 그 기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고성군-일본 국제 우호도시 카사오카 시 청소년, 문화교류) 고성군은 국제 우호도시인 일본 오카야마 현 카사오카 시 청소년 교류 단이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고성군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교류 단은 카사오카 시 소재 중학교 학생 10명, 교장, 인솔자 등 15명으로 구성됐다. 최근 한일관계가 엄중한 시기인 만큼 환영식을 생략하고 간소한 분위기에서 행사를 진행했다. 고성 군수는 “고성군은 국제 우호도시 카사오카 시의 방문을 언제나 환영한다.”며 “어른들의 정치적, 경제적 싸움으로 인해 청소년들의 교류마저 중단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 열리는 경남 고성 공룡 세계 엑스포에도 카사오카 시를 초청하고 싶다.”고 말했다. (출처: 고성 시사 신문. 2019.08.23) 일본의 기습적인 경제 침략으로 우리나라 경제가 심각하게 타격받는 문제나, 일본의 위안부 부정 문제나 일제 강제징용 부정 문제로 야기된 우리나라와 일본과의 관계를, 어른들의 정치적, 경제적 싸움으로 이해하여 청소년들 앞에서 주장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역사적 몰이해의 소치다. 차라리 일본 청소년들에게 위안부 문제나 일제 강제징용 문제와 경제침략 문제의 부당성을 적절하게 이해시켜야 할 책무가 있다. 우리지역의 지방자치를 책임진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 일본 청소년들을 초청했다면 최소한 위안부 소녀상 앞에서 사죄의 모습이라도 연출하는 것이 진정한 한. 일 청소년의 문화교류가 될 것이다.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침략행위를 부정하는 역사인식이나, 독도를 자기들 땅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일본 청소년들에게 문화교류의 의미는 무엇인가? 솔직히 말해서 ‘의미 없다’ 이다. 그 까닭을 현재 일본의 초. 중. 고교 교과서 내용에서 찾아보자, 일본 소학교(초등학교) 5~6학년 사회과 교과서 모두에 "독도는 일본 고유 영토"란 억지주장이 들어있다. 현재도 일본 소학교 학생들은 사회과에서 지도 등을 통해 독도를 '일본 영토'로 배우며 인식하고 있는 상황이다. 검정을 통과한 도쿄서적과 교이쿠(敎育)출판·니혼분쿄(日本文敎)출판 등 3개사의 교과서들은 지난 2017년 6월 개정된 '학습지도요령'을 반영, 독도를 "일본 고유(固有) 영토"라고 명확하게 기술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도쿄서적의 5.6학년 사회과 교과서엔 독도와 관련해 “일본 고유 영토인데, 한국이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어 일본이 항의를 계속하고 있다."는 내용이 실려 있다. 일본 정부도 현재 독도가 1905년 다케시마(竹島)란 이름으로 시마네(島根)현에 편입 고시된 자국 행정구역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일본 중학교의 지리 교과서에서는 독도(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영토인데 한국이 영유권을 주장하며 한국이 불법점거 하고 있다고 표시되어 있다.
 다음으로 일본 고교에서는 어떻게 가르칠까? 일본 정부는 2014년 1월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개정해 독도 관련 내용을 교과서에 넣도록 강제하였고 사회 교과서 총 59종 중 46종(78%)에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주장이 들어가 있다. 그런 주장을 넘어서 이제는 (독도)‘다케시마는 일본 고유 영토’라고 기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의 초·중. 고교에서 독도가 일본 땅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교과서 내용을 바꾼 것이다.”한국이 일방적으로 다케시마(독도)를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며 해양경비대를 배치하고 등대와 부두를 건설하는 등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는 내용도 첨가시켰다. 이런 교육을 받은 일본 청소년과의 문화적 교류는 현재의 상황에서 매우 부적절한 것이다.

 그럼  일본의 경제침략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들과 학생들의 역사인식은 현재 어떠한가? 살펴보자. 일본이 수출관리상 우대대상인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조처를 시행한 28일, 서울 숭실중. 고등학생들이 일본 정부에 경제보복 조처 철회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게 사과, 강제징용 인정 등을 촉구했다. 이번 행진에 학생 900여명을 비롯해 교사와 학부모 등 1천여 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행진하는 도중 학생들은 작은 태극기와 '수출규제 철회하고 평화공존 나와라', '인권유린 전쟁범죄 진심으로 사과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손 팻말을 흔들었다. 경제보복 철회와 위안부 피해자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시민들은 거리로 나온 학생들의 구호를 듣고는 손뼉을 치며 응원했다. "바른 역사관을 바탕으로 과거 만행을 진정으로 반성하지 못하는 일본 정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출처: 연합뉴스. 2019.08.28.) 그럼 우리지역 정치단체에서는 과거에 일본을 어떻게 바라보았는지 살펴보자. 우리지역의 국회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당항포 공룡엑스포 주제관에서 일본의 독도 침탈 행위에 대한 규탄대회를 연데 이어 경남 고성 세계 공룡엑스포 성공 다짐을 위한 결의대회를 열었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대한민국의 영토주권 침해이자 도발행위가 아닐 수 없다. 우리가 일본 정부의 오만방자한 도발 행위를 이대로 묵과한다면, 법적으로나, 실효적으로도 대한민국의 영토임이 명백함에도, 일본의 독도 침탈은 100년 전 한·일 합방에 이은 제2의 국치이며,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은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오점을 남기는 죄인이 될 것이다. 일본 정부의 독도 영유권 주장 방법도 비열하고 교묘하기 짝이 없다. 2세들이 배우는 교과서 해설서에 독도 영유권을 명기함으로써, 청산해야 할 군국주의의 잔재를 마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처럼 탈바꿈시키는 역사 퇴행적 작태를 벌이고 있다.(출처: 통영 인터넷뉴스. 2008.08.02)

 그럼 최근에 우리지역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일본의 경제침략에 대해서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살펴보자.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로 양국 간 갈등이 극심한 가운데 경남 지자체의 일본 자매 도시와의 교류 취소·보류가 이어지고 있다. 28일 경남도에 따르면 도를 포함한 14개 시·군은 일본 25개 지역과 자매도시·우호교류도시 관계를 맺고 있지만 최근 반일 여론이 거세지면서 ‘보이콧 일본’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상태로 경남 일부 지자체도 교류 행사를 취소하는 등 관련 조처에 나섰다. 거제시는 2012년 자매결연을 한 후쿠오카 현 야메 시에 31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청소년 문화교류 방문을 할 예정이었으나 취소하고 독도 탐방을 하기로 했다. 창원시도 내달 16일부터 19일까지 일본 오가키 시에서 진행할 예정이던 창원 시립소년소녀합창단 교류공연을 연기했다. 이에 경남 지자체와 일본 자매도시 간 교류는 취소, 보류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출처: 경남 도민신문. 2019.07.28.) 고성군은 일본의 경제침략에 대한 규탄대회는 개최하지 못할지언정 문화교류라는 명분으로 일본 청소년을 초청하는 일을 한 것은 시대를 역행하는 일이며 즉각적으로 중단하는 것이 군민에 대한 예의가 될 것이다. 최근에 일본이 하는 짓을 보면 우리나라에 대한 경제제재는 자기들 마음대로 하면서 문화교류와 관광여행을 활성화 시키자며 경제적 이익을 위한 꼼수를 부리고 있다. 우리국민의 일본여행 회피로 타격을 받으니 얄팍한 이중플레를 하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속아 넘어가면 일본의 교활한 장단에 춤추는 꼭두각시 같은 어리석은 국민이 되는 것이다. 우리국민은 정신 차려야 한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