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ㆍ13 지방선거가 불과 일주일을 채 남겨놓지 않고 있지만 유권자들의 반응은 그리 밝아 보이질 않는다.
 언제부턴가 선거초번의 공명선거를 다짐하던 후보자간의 정책선거는 어디가고 주위에는 서로 물고 뜯는 마치 정글속의 논리가 존재하는 것 같아 씁쓰레 하다.
 특히 고성군수 선거전은 가히 목불인견이다. 처음에는 여야 간의 정책대결로 이어지는가 싶더니 언제 부턴가 모든 걸 뒤로하고 이젠 완연한 네거티브전으로 치닫고 있다.
 이런 식이다 보니 지역민들도 식상한 눈치다. 급기야 한국당에서도 상대후보를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고소 고발하는 사태가 빚어졌는가 하면 더 민주당에서는 상대후보의 재산 은닉과 관련한 보도자료를 내놓아 네거티브 선거전의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내용인즉슨 한국당 후보가 본인 소유의 비상장주식을 재산에 공개하지 않아 재산을 은닉하려고 했다는 것이다.
 물론 실질적인 은닉사안만 아니라면 대부분 무혐의 처리된 사안이다.
 그런데 의문이 제기되는 것은 이런 사안이 그것도 군민을 상대로 모인 초청토론회에서 불거져 나온 연유가 무엇인지 궁금하기 짝이 없다.

 문제는 여당후보는 허위사실 유표 등의 혐의를 받고 있고 야당후보는 재산을 은닉하려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고 하니 이젠 그 결과가 궁금할 따름이다.
 사안을 두고 경중을 논하기는 뭣하지만 해도 해도 너무한다는 생각은 지울 수가 없다. 판단하기 나름이지만 선거전으로 이용하려는 심산이 다분히 보여 개운치가 않다.
 이래 놓고서 군민을 위한다는 말을 스스럼없이 해대는 후보자를 더 이상 신뢰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정치인에게는 ‘언행일치’란 말이 자주 쓰인다.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는 신뢰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이다.
 여하튼 고성군수 선거전에 경고등이 켜졌다. 언제 부턴가 선거 이슈는 사라지고 후보자 간 정책 경쟁은 실종된 채 인신 공격성 비방전만 난무하고 있어 걱정이 태산이다.
 네거티브 위주의 진흙탕 싸움이 유권자 무관심을 부채질하는 악순환으로 연결되면서 이번 지방선거가 역대 최저 투표율을 기록할지 모른다는 우려가 비등하다. 실질적으로 역대 최악의 투표율도 예상되고 있다.
 특히 전국적으로 여당의 압도적 우세가 점쳐지는 선거 구도에서 정책 대결은 이미 사라진 지 오래다.
 정책과 구도가 사라진 선거판은 네거티브와 비방이 점령했다. 이는 전국적인 현상으로 가짜뉴스까지 SNS 등을 통해 확산되면서 선거가 탁류 속을 헤매고 있다.

 지방선거는 주민들의 일상과 직결되는 정책을 좌우하는 지역 일꾼을 뽑는 기회다. 도덕성과 자질뿐 아니라 공약까지 겸비한 후보를 뽑지 않는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 유권자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선거 분위기가 혼탁하다 해서, 뽑을 후보가 없다는 이유로 기권할 일이 아니다. 네거티브와 비방전이 기승을 부릴수록 정치 불신과 냉소를 부추기는 후보부터 솎아 내야 함은 당연하다.
 다가오는 선거에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야만 혼탁하고 무능한 정치를 심판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