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때마다 되풀이되는 후보자들의 문자폭탄으로 연일  유권자들의 짜증을 사고 있다는 보도가 끊이질 않고 있다.
 여론조사 경선을 앞두고 더 극성을 부리고 있다는 게 보도의 요지다.
 여기에 언론사의 여론조사까지 겹쳐 조사 참여를 독려하고, 부탁하는 문자로 인해 유권자들의 불만이 크다고 한다.
 심지어는 해당 지역구도 아닌 멀리 경기도와 서울서 까지 시도 때도 없는 문자가 날아오니 짜증날 만도 하다. 개인정보를 알려 준적도 없는데 어떻게 알고 보내는지 하는 불쾌감과 불안도 적지 않다. 한데 가장 심각한 문제는 여론조사를 후보자들이 미리 알고, 대응방법을 알려주는 게 더 큰 문제다. 여론조사는 이미 알다시피 응답률이 매우 낮다. 응답률이 낮은 상태에서 후보자들이 지지자들을 동원해 응답하게 되면 지지율이 왜곡되는 건 불문가지다. 이러저러한 전화가 걸려오면 이렇게 대응하라고까지 안내하는 문자로 독려하고, 동원하는 일은 여론왜곡이 분명하다. 선거때마다 문제된 착신전환, 즉 다량의 전화를 아예 동원된 응답자가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편법도 걱정되는 대목이다.

 최근 자유한국당은 물론 민주당의 여론조사 경선날짜가 가까워지면서 문자폭탄은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 정당후보자를 여론조사로 결정하겠다는 발상과 방식도 문제지만 여론조사 일정을 미리 공지하는 것은 더더욱 문제다. 후보들에게 여론조사를 언제 하겠다고 알려주면 지지자를 동원하고, 여론조사에 대비할게 분명하다. 이런 여론조사로 공천자를 정하는 건 불합리하고 비민주적이다. 이미 대다수의 후보자들이 경선에 대비해 권리당원을 확보한 상황에서 여론조사까지 대비하도록 하면 그 결과는 뻔하다.
 누가 얼마나 많은 수의 권리당원을 확보하고, 이들을 얼마나 조직적으로 동원하느냐에 따라 후보자가 결정될게 뻔하다.
 정당이 후보자를 공천하는데 이런 방식으로 후보가 정해진다면 누가 믿고, 어떤 유권자가 수긍하겠는가.
 적어도 책임 있는 정당의 후보자라면 미리 정책토론회도 하고, 자질도 검증하는 게 상식이다. 한데 접수된 후보자를 대상으로 유권자와 자기들이 모아온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로 결정한다고 하니 기가 막히다. 이마저도 정책은커녕 그 흔한 공약이나 구호도 없이 그저 본인을 지지해달라는 문자만 난무하고 있으니 실망스럽기 그지없다. 도대체 누구를 위한 선거인지 헷갈릴 지경이라고 하소연 할 정도다.

 여기에다, 유권자의 정신을 혼미하게 하는 요소가 한 가지 더 있다. 선거를 앞두고 발표되는 여론조사 결과이다. 문제는 신문, 통신, 인터넷 매체 등 각종 언론들이 앞 다퉈 실시하는 여론조사가 설문방법에 따라 결과가 ‘들쭉날쭉’이어서 유권자들은 ‘이를 도대체 어디까지 신뢰해야 하나’라는 의문에 휩싸인다.
 그렇다고 여론조사에 응답하지 않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더 이상 묻지마 투표는 안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