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근 고성군수, 2024년 취나물 초매식 참관

 이상근 고성군수는 지난 21일 하일면 새고성농협 농산물 공판장에서 ’2024년 취나물 초매식‘을 참관했다.

 이날 이 군수는 취나물 경매장의 유통현황을 점검하고 취나물 재배 농가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재 하일면 일원에서는 봄 향기를 흠뻑 머금은 취나물, 머위 등의 봄 채소 수확이 한창이다.

 지난 21일부터는 새고성농협 농산물 공판장에서 취나물, 머위 등 5종의 봄나물의 첫 경매를 시작했다. 이날 취나물 경매가는 kg당 12,000원이었으며, 취나물 등 5종의 경매량은 639kg, 판매액은 530만 원이었다.

 고성군에서는 56ha의 면적에서 89개의 농가가 취나물을 재배하고 있으며, 특히 하일면은 고성 취나물 생산의 90%를 차지할 정도로 생산량이 많다.

 2023년 기준 고성 취나물 생산량은 552톤 정도였으며, 새고성농협 경매장을 통해 171톤, 8억여 원의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새고성농협은 올해 전년도 실적을 상회하는 생산량과 판매실적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자란만의 온화한 해풍을 맞고 자란 고성의 노지 취나물은 풍부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타 지역에 비해 강한 맛과 향으로 봄철 소비자들의 입맛을 돋우기에 충분하다”라며 고성의 취나물을 소개했다.

 아울러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추진 중인 ’취나물 특성화 지원사업‘의 확대를 위해 시설현대화를 추진하는 등 행정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취나물은 시금치, 부추와 더불어 농한기 유휴 노동력을 활용하고, 다년생 작물로 매년 수확이 가능하여 농가 소득증대에도 크게 기여한다. 또한 탄력 있는 식감과 쌉쌀한 향이 매력적이어서 봄철 잃어버린 입맛을 찾아주는 대표적인 봄나물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