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고성오광대 겨울탈놀이배움터

 (사)국가무형문화재 고성오광대보존회(대표 전광열)는 2024년 1월 5일부터 2월 3일까지 약 4주간에 걸쳐 2024 고성오광대 겨울탈놀이배움터를 연다.
 50여년의 역사가 있는 고성오광대 탈놀이배움터는 현재까지 약 5만명 이상의 전수생이 참여했으며 올해 겨울탈놀이배움터에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연희과, 서울예술대학교 한국음악과, 세한대학교 전통연희과, 경주대학교 한국음악과, 국립전통예술중·고등학교 예술전공 학생들과 고려대, 중앙대, 성신여대, 서울여대 등 전국의 대학생 및 일반인 등 올해에도 어김없이 많은 전수생들이 방문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2024 겨울탈놀이배움터에는 푸른숲발도르프, 청계자유발도르프, 동림자유발도르프 등 대안학교에서 많은 청소년 참가자들이 참여한다고 한다.
 또한 고성 지역민 특별모집을 통하여 군민들에게 지역의 무형문화재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고성 지역민은 교육비를 무료로 하여 지역민들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고자 방안을 마련했다고 한다.

 고성오광대 겨울탈놀이배움터 프로그램으로는 고성오광대의 기본무·개인무와 고성오광대탈놀이 반주 악기 장단을 기본으로 의상과 탈들의 용어, 착용 방법을 배우는 의상특강과 필수안전교육인 CPR교육, 고성의 대표 특산물인 가리비파티 등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가자가 직접 발표공연을 진행하여 일주일간의 땀을 값지게 느낄 수 있는 자리가 준비되어있다.

 옛 기억을 다지는 특별전수 ‘다시on고성’은 지난 1월 5-7일(금,토,일) 2박3일간 성황리에 마쳤으며 전수생 중 30년만에 고성오광대 탈놀이배움터를 다시 찾아온 장시춘님은 “새로운 마음으로 에너지 나는 시간을 다시 만들게 되어 반가웠다. 잠시나마 바쁜 현실에서 벗어나 춤을 추면서 자신을 추스르고 스스로의 돌봄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새로운 사람들과 함께 땀흘리며 공동체 문화를 다시 느낄 수 있어 뜻깊었다. 이러한 것들을 고성오광대 탈놀이배움터에서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 라고 소감을 밝혔다.

 현재 겨울탈놀이배움터 1기가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4주 동안 고성 지역민을 비롯한 약 200여명의 참가자들이 이번 겨울탈놀이배움터에 참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