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회 경상남도 관광기념품 공모전 금상 수상작

 고성군(군수 이상근)은 10월 31일 김치호 작가가 고성군청을 찾아 ‘고성오광대 목각인형’을 기증했다고 밝혔다.

 ‘고성오광대 목각인형’은 지난 7월 경상남도가 주최하고 재단법인 경상남도 관광재단이 주관하는 ‘제26회 경상남도 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 금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경기도 안성시에서 목공방 ‘다름’을 운영 중인 김치호 작가가 출품한 작품이다.

 작가는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계승하겠다는 뜻으로 ‘전통문화 새김이’라는 이름을 걸고 다양한 전통 형상들을 목각으로 제작하고 있다.

 이번 작품의 주제인 고성오광대 놀이는 202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된 전통문화유산으로, 이도열 전 탈박물관장의 도움을 받아 전통을 살렸으며, 출품작은 오광대 중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문둥이, 말뚝이, 비비, 홍백양반, 작은어멈’으로 제작됐다.

 특히 이번 작품은 단순한 도색이 아닌 탈의 형상 및 해학적 요소를 천연나무 재질로 섬세하게 표현됐으며, 또한 인형 속에 자석을 넣어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하여 어린이들의 취향에 적합하게 제작됐다.

 금상의 영예를 안은 목공방 ‘다름’의 대표 김치호 작가는 “고성군의 오광대를 주제로 한 출품작이 수상을 하고, 기증까지 할 수 있게 돼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전통문화를 작품화해 우리의 소중한 전통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이번 공모전의 수상작 ‘고성오광대 목각인형’은 고성의 전통문화유산을 담은 작품으로 많은 군민들과 방문객들이 볼 수 있도록 기증해줘서 감사하다”라며 “앞으로도 고성군의 전통문화유산 발전과 보존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축하와 감사 인사를 전했다.

 고성오광대는 1964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되고, 202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됐으며, 오광대라는 말은 동·서·남·북·중앙의 다섯 방위(오방)를 상징하는 광대가 하는 놀이가 주가 돼 이것을 근간으로 고성오광대라 불리게 된 고성의 전통문화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