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철도건설사업을 두고 도민들의 관심이 드높다. 지역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인 남부내륙철도 건설이 기획재정부의 사업 적정성 재검토 결정으로 지연 위기를 맞고 있다.
 여러 가지 사항으로 조기착공이 어렵다는 설에 무게중심이 실리고 있긴 하다.
 남부내륙철도 사업은 국토 남단의 U자형 기간교통망 및 발전축 형성과 국가 경제성장을 견인할 항공우주·조선해양플랜트·관광산업 육성 기반이 되는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인프라로, 경남도민의 50년 숙원사업이다.
 원안대로라면 2022년 1월 기본계획 고시와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내년도 착공이다.

 그러나 최근 기획재정부가 당초 대비 사업비가 증가한다는 이유로 한국개발연구원에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를 요청하면서 착공 시기가 늦어질 전망이다.
 문제는 사업 적정성을 재검토하려면 짧게 잡아도 9개월, 길게는 1년 이상 걸리고, 사업추진이 적정하다고 해도 완공 시점이 당초 2027년에서 3년 이상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이로 인한 사업비 상승은 불 보듯 뻔하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세수 부족으로 대형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에 허리띠를 졸라맬 것으로 보여, 기존 계획보다 축소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도 나온다.

 경남도의회는 지난 18일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조속 추진 촉구 대정부 건의안'을 제출하기에 이르렀다. 이 안에는 남부내륙철도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정부의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 조기 완료를 촉구하고, 필요한 재원 확보를 건의하는 내용을 담았다. 경남도의원 64명이 서명한 대정부 건의안은 오는 24일 제2차 본회의 의결을 거쳐 대통령실과 국회,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지방시대위원회, 한국개발연구원 등 관계부처 및 기관에 전달된다.
 사정이 이러자 여기저기서 지역 발전은 물론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이 사업이 좌초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다.

 고성·통영·거제 지자체장이 모인 행정협의회 정기총회서도 남부내륙철도 고성·통영·거제역사 내 공동홍보관 운영 등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을 위한 제반사항 등을 적극 논의하는 등 부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부디 지역민들의 이런 뜻을 헤아려 남부내륙철도 사업을 조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특히 남부내륙철도 사업은 국가 경쟁력 강화 및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핵심 인프라로서 변함없이 일관성 있게 추진돼야 한다는 게 도민들의 한목소리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