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 송학동고분군 유네스코 등재 기념행사 "군민과 함께하다"
읍면농악경연대회 장원 동해면 차지

 고성군의 대표 문화축제인 제46회 소가야문화제가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이번 축제는 소가야문화보존회(회장 하현갑)의 주관으로 '고성 송학동고분군 세계유산에 안기다'라는 주제로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열렸다.

 행사 첫날에는 소가야 전통 복장을 한 400여명의 어가행렬이 고성읍사무소에서 송학동고분군까지 시가지를 행진하며 문화제의 시작을 알렸으며, 14개 읍면의 화합을 의미하는 정화수 합수식과 더불어 군민의 평안과 행사의 안전을 기원하는 서제봉행이 진행됐다.

 6일 오후에는 군민들의 오랜 바람이었던 고성 송학동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축하하는 기념행사가 개최돼 많은 군민이 행사에 참여해 축하했다. 고성군을 방문한 일본 가사오카시 방문단도 함께 자리를 빛냈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기념사에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라는 뜻깊은 결실을 이루기까지 함께 달려 주신 군민들에게 영광을 돌린다”라며 “이제는 세계가 인정하는 세계유산 도시라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세계유산의 가치를 널리 알리며 소중한 유산을 잘 보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기념행사의 마무리는 군민 모두가 함께 노란 나비를 날리며, 송학동고분군이 세계유산 등재라는 힘찬 발걸음을 뗀 만큼 앞으로 더욱 날개를 활짝 펼치기를 기원하며 기념식을 마무리했다.

 아울러 경남국악관현악단 휴의 명품국악 공연이 펼쳐지며 아름다운 가을축제의 밤을 국악 선율로 화려하게 수놓았다.

 송학동고분군 일원에서는 △다양한 공연행사 △학생 한글 백일장 및 미술 사생대회 △사진 찍는 공간 △가족과 함께 즐기는 놀이마당 △다 함께 만나는 세계여행 △소가야 전통차 시음회 등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가 3일간 펼쳐졌다.

 또한 고성박물관에서는 8개 분야의 전시분과가 참석한 전시회가 개최돼 행사장을 찾은 군민과 관광객에게 다양한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고성로타리 클럽 주관으로 열린 읍면 농악 경연대회에는 13개 농악단이 참여해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으로 참여자와 군민이 함께 즐기는 한마당 잔치를 만들었으며, 장원은 동해면 농악대가 차지했다.

 14개 읍면 주민자치회가 참여한 허수아비 경연대회는 거류면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군민 노래자랑에는 1000여명의 군민이 참여한 가운데 읍면을 대표하는 17명의 참가자가 노래 실력을 한껏 뽐냈다.

 특히 군민노래자랑에는 박우철, 서지오, 윤철, 한경주, 김미리씨 등 초청가수가 출연해 군민들과 함께 즐기는 화합의 장을 마련했으며, 대상은 ‘아버지의 강’을 부른 하이면 정의진 씨가 수상했다.

 하현갑 소가야문화보존회장은 “제46회 소가야 문화제가 군민들과 화합하며 잘 마무리돼 기쁘다”라며 “군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애써주신 덕분인 것 같아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송학동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와 함께 개최된 소가야 문화제는 군민 모두가 함께 소통하며 즐긴 축제였으며, 소가야의 역사적 자긍심을 한층 더 높이는 계기가 됐다”라며 “소가야문화제가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들에게 감사드리며, 내년에는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군민 여러분들을 찾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