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화훼농가 현장 점검

 고성군(군수 이상근)은 지난 17일부터 긴 장마와 태풍 그리고 폭염 속에서도 묵묵하게 겨울철을 준비하는 관내 화훼농가를 방문하여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군은 코로나-19 등 화훼소비 부진으로 생존의 위기에 놓인 화훼농가의 극복 노력을 격려하고 행정의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안개초, 양란 등 화훼재배 현장을 방문했다.

 우선 마암면 안개절화작목반장(제강호)의 안개초 생육상황과 하우스 시설 및 운영현황 등을 살펴보고, 집중호우와 태풍에 따른 침수, 폭염 등으로 인한 영농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아울러 어려운 여건에서도 ‘고성 절화 안개초 전국 1위’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올해 반원들이 화훼연구소 세미나에 참석하는 등 작목반의 적극적인 활동에 대해 격려했다.

 또한 마암면 고성양란수출영농조합법인대표(정대영)의 육묘시설과 재배시설을 둘러봤다. 고성양란수출영농조합법인은 양란(심비디움) 중국 수출재배 검역 통과 법인으로서 코로나-19 이전에는 중국, 일본 등에 대량 수출해왔다. 군은 △코로나-19 이후 수출 부진에 따른 법인의 어려움 △지역특화작목육성을 위한 전략작물 선택의 필요성 △잦은 인사로 인한 행정처리 애로사항 △수출시장조사 공무원 동행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최경락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코로나-19 여파로 화훼소비가 급감함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는 농업인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다양한 농정시책을 통하여 화훼재배농가의 안정적인 생산을 돕고, 절화 안개초, 심비디움 등 화훼류가 고부가가치 지역특화작목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