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군수 이상근)은 고성읍 중심지에 위치한 삼한시대 소가야의 대표 생활유적인 ‘고성 동외동패총’을 국가사적으로 지정하기 위해 7월 25일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고성 동외동패총은 1914년 일본 학자에 의해 발견돼 1974년 경남도 기념물로 지정됐으며, 1970년 국립중앙박물관 발굴조사를 시작으로 1974년 동아대학교 박물관에서 발굴 조사를 실시했고, 1995년 국립진주박물관에서 중앙부와 남쪽·서쪽 사면을 조사한 결과 새무늬 청동기가 발견돼 생활유적의 가치가 높아졌다.

 3차례의 발굴조사를 통해 중국 한나라의 대천오십 화폐 등 대외 교류를 확인할 수 있는 유물과 대지조성층(대지조성을 위한 흔적), 유구, 주혈, 청동제 칼집장식 부속구와 수레 개궁모(고대 수레의 일산(日傘)의 살대 끝장식) 등이 발견돼 국가사적 승격을 위한 당위성이 높게 평가됐다.

 고성군은 26년 만인 2021년, 군비 2억 5천만 원을 확보해 첫 발굴 조사를 실시했고, 발굴 성과를 바탕으로 2022~2023년 발굴 현장 군민 공개회와 학술대회 개최 등 두 차례의 학술대회를 마쳤다.

 또한 발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고성 동외동패총 유적 분포범위를 확인하기 위해 유적의 외곽 부분에 시범적으로 굴착하는 조사를 실시해 지정구역 31필지 10,678㎡ 확대를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주민 동의를 득했다.

 김경숙 문화환경국장은 “민선 8기와 함께 군민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문화재 지정구역 확대 승인과 함께 2024년 6월까지는 반드시 국가사적으로 지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고성군은 이날 개최된 주민설명회를 바탕으로 소가야의 중요 생활유적인 고성 동외동패총의 종합적인 조사를 위해 국가사적으로 지정되도록 힘을 모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