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겨운 장마가 지나가면서 이번에는 코로나 확진자가 증가해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전국적인 현상으로 반년새 코로나 환자수가 급증하고 있다. 최근 경남의 코로나19 주간 확진자는 5주 연속 증가해 하루 평균 3000명에 육박하고 있다는 통계다.
 지난주만 해도 2만106명으로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2872명이다. 이는 한 달 전(지난달 18~24일) 1049명보다 3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비교적 청정지역으로 불린 고성군도 지난주 일평균 50여명 이상이 발생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독감과 온열질환자도 같이 발생하는 멀티데믹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어 걱정이 아닐 수 없다.
 문제는 대부분의 확진자가 노약자들로서 60대이상의 고령자가 3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코로나19와 독감에 동시 감염되거나 두 감염병 모두 어린이나 노약자 등 고위험군에게 발병할 경우 굉장히 위험해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그 보다는 현 시점에서 스스로와 타인을 보호하기 위해 손 씻기, 환기와 소독, 기침 예절 등 감염 예방을 위한 방역수칙 준수를 생활화해야 함은 물론이다.

 무더운 여름날씨가 계속되면서 냉방기를 사용하는 세대가 증가하면서 이러한 수치는 더욱 증가될 전망이다.
 실제 여름철에 호흡기 감염병이 동시에 유행하는 건 이례적인 일이다. 더 큰 문제는 격리의무가 사라지고 코로나 확진자에 대한 격리 의무를 권고로 바꾸었다는 사실이다.

 확진자 격리는 7일 의무에서 5일 권고로, 의원과 약국의 실내 마스크 착용도 의무에서 권고로 전환하는 등 국민 체감도가 높은 주요 방역 조치를 완화했다.
 그러다보니 일부 사업장에서는 코로나에 확진되더라도 쉬지 못한 채 일터에 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기업 규모 등 여건에 따라 감염병 진단과 치료에서 격차가 크게 벌어질 수 있다.

 최근 나라 안팎의 감영병 유행 상황 등을 고려해, 엔데믹(감염병의 주기적 유행) 국면으로 전환하는 과정으로 보여 정부의 새로운 방역지침이 필요한 것만은 사실이다. 국가적 위기상황은 벗어났으나, 방역당국을 비롯한 각 부처와 지자체는 끝까지 경계를 늦추지 않고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책무를 다해 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