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향인의 직능과 전문성을 활용한 정책수립으로 지역소멸위기 대응
5분 자유발언

 경상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 허동원 의원(국민의 힘, 고성2)은 12일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남의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존 귀농‧귀촌 정책에서 출향인의 귀향정책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제안했다.

 허동원 의원은, 현 정부의 국정과제 중 ‘지방소멸 방지와 균형발전 추진체계 강화’를 바탕으로 경남도는 각 시‧군에 출향인의 귀향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고, 중앙정부에 행정적․재정적인 지원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 의원은 “현행 귀농‧귀촌 정책은 주거, 일자리, 지역주민들과의 융화 등의 문제로 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출향인은 지역의 생활과 문화에 익숙하고, 혈연‧지연‧학연 등의 연고로 정착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다”며 귀향정책 수립의 실효성이 높음을 설명했다.

 허 의원은 경남도의 성공적인 귀향정책 수립을 위해 ①귀향정책은 은퇴자들만을 지원하는 정책이 되지 말아야 하고 ②귀농‧귀어에 한정하지 않고 출향인의 재능 활용에 중점을 둬야하며 ③고향사랑 기부금 제도와 귀향정책 간의 선순환을 통해 출향인이 고향에서 제2의 인생을 시작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설정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허동원 의원은 “우리나라의 근대화‧선진화는 농어촌지역의 인구유출과 희생을 통해 이루어지게 된 것”으로, “경남도가 실효성 있는 귀향정책을 수립‧지원한다면 도시에서 농어촌지역으로의 인구분산을 통해 지방소멸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