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 실익을 줄 수 있는 업종과 업체 논의해야

 요즘 국내 골프장은 ‘황금 알을 낳는 거위’라고 불린다. 골프인구 확산에다 코로나19의 여파로 해외 방문이 어려워진 골퍼들이 국내 골프장으로 대거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선지 전국 곳곳에선 골프장조성사업이 대세다. 고성군에서도 몇몇 업자들이 골프장 조성을 위한 움직임이 엿보인다.
 그런데 골프장 조성 예정지는 마암면 도전리 일대로 다름 아닌 고성군의 뜨거운 감자였던 ‘구 해교사부지’이다.
 문제는 이 업체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 몇몇 곳에서도 이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자칫 부동산 투기 양상으로 이어질까 우려 되고 있다.
 그보다는 현재 골프장 조성이 지역민들로선 그다지 달가운 입장은 아니다.

 당시 고성군이 ‘노벨CC’ 조성을 위한 기반조성에 들어간 예산만 해도 100억원에 가까운 예산이 투입됐지만 현재 우리가 거둬들이는 세금은 연간 24억 원 정도에 불과하다. 게다가 당시 고성군 행정의 전격적인 지원에 대한 부분을 돈으로 환산 한다면 실로 그 가치는 어마어마하다. 골프장 유치를 위한 전담 부서까지 마련했을 정도였다. 실제 골프장 조성을 위해서는 지자체의 아낌없는 행정지원과 주민동의 없이는 힘든 상황인 것만은 분명하다.
 이에 반해 기껏 지역민에 대한 인센티브로 수차례의 협의 끝에 이루어 낸 3만원의 그린피 경감이 고작이다.
 특히 업체가 약속한 발전기금은 어떻게 진행 됐는지도 의문이다.
 당시 지역경제 유발효과를 기대한 고성군으로서는 실망이 크지 아닐 수 없는 현실이다. 잔뜩 기대한 인근지역의 상권에서도 매 한목소리다.

 고성군이 부지 매각을 신청한지 벌써 11년째로 지금까지 답보상태로 하세 월이었지만 최근 골프장의 호황에 힘입어 ‘구 해교사부지’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 현재 고성군이 소유하고 있는 구 해교사부지는 매각 후 남은 땅은 약 52만평 정도로, 금액은 50여억 원 정도다.
 어느 업체든지 고성군이 소유한 ‘구 해교사 부지’ 일대를 양도받게 되면 나머지 토지매입 부분에서도 상당한 탄력을 받을 것은 자명하다.
 하지만 그동안 NC야구단 MOU 체결 등 여러 차례의 사례를 미루어 볼 때 제대로 된 사업주를 선정해야 한다. 무조건 사업의지만 보인다고 무턱대고 토지를 매각 할게 아니라 지역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업종이나 업체를 선택해야 한다. 지금껏 기다린 만큼 잘못을 저지르지 않도록 옥석을 가려내야 한다는 이유다.

 그래선지 지역민들도 ‘구 해교사 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제안공모’를 해야 한다는 설이 거세다. 어느 특정인에게 매각하기 보다는 고성군에 실익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심도 깊게 논의돼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