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한 언론사가 제기한 ‘공룡엑스포 홍보 핑계 삼은 몽골 ‘성ㅇㅇ’ 의혹‘이란 제하의 기사가 나간후로 후폭풍이 거세다.
 더구나 3년이 지난 시점의 사건이지만 고성군 밴드나 유사 밴드 등에서는 연일 논쟁의 대상으로 후끈하다. 그동안 항간에만 떠돌던 내용이어선지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졌다는 것을 입증케 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당시 몽골 지방정부 초청으로 참석한 지역언론 3개사(고성신문, 고성미래신문, 고성인터넷뉴스)에서 ㅈ언론사를 상대로 고소하는 사태까지 속출했다.
 J사는 “모든 정황이 드러나 있는 사안으로 조금도 보태고 빼고 한 사항이 없다. 법적으로 대응해도 개의치 않는다”면서 “조만간 보다 확실한 보도를 위해 충분한 증거자료를 모으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성군 밴드의  한 누리꾼은 “본인들이 자리에 참석하지 않았다는 이유인지는 몰라도 이번 고소 사태는 참으로 유감스럽다”면서 “이번 사안을 언론사들이 묵인 방조한 것만으로도 군민의 알권리를 묵과 했다는 점에서 비판받을 사유가 충분하다”고 힐책했다.
 당시 몽골 방문이 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를 개최하는 고성군의 문화교류를 통한 상생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사태의 심각성을 미루어 볼 때 아니 간 것만 못했다. 집행부와 군의회의 외유로 밖에 돌릴 수밖에 없는 사항이 도출된 것만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공룡엑스포 홍보’를 위한 방문이라고 돌리기엔 사태의 비중이 너무 커 백두현 군수도 도의적인 책임을 면할 길이 없게 돼 해명의 여지가 없다.
 그런데 어떤 연유에선지는 몰라도 집행부와 고성군 의회가 이렇게 사이좋게 한꺼번에 몰려간 사례는 극히 드문 일이다. 그것도 23명이라는 대규모의 인원을 데리고 간 이유도 함께 내놓아야 할 것이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민선 7기 말기에 즈음한 ‘소통불치’는 우리로선 여전히 궁금증의 연속으로 쉽게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다.

 현재로선 이러한 폐행을 막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이번 사안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함이다. 선출직 공무원이나 고위공무원들의 해외순방이 ‘외유’라는 말이 더 이상 나오지 않게 함이다.
 특히 고성군 밴드에 올라온 대부분의 글 중에는 이번 국민의힘 공천이 잘못됐다는 여론도 확산되고 있어 이번 지방선거에서 미치는 영향이 결코 적지는 않다고 볼 수 있다.
 다만 걱정되는 것은  옳고 그름은 도외시하고 여야간의 정쟁논리로 유불리를 따져선 안 된다는 것이다.
 물론 A씨의 성ㅇㅇ 의혹은 나중에 사법부의 조사로 진상여부가 밝혀지겠지만 그렇다고 모든 걸 덮을 수는 없음이다.

 행여 이 모든 것이 명백한 사실로 드러난다면 누군가는 책임을 면할 길이 없어 보인다.
 ㅈ언론사가 의혹을 제기한 내용 중 대부분은 그동안 인터넷상이나 구전으로 다분히 전해졌던 사항이기 때문이다. 부끄러운 건 다들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쉬쉬 하고 있는 눈치라는 것이다.
 군민의 알거리를 충족시켜준 J사에게 고마움을 표하기 보다는 오히려 따가운 눈총과 멸시는 아직도 고성군이 더 나아가지 못하고 머물게 하는 가장 큰 이유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