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남지역 국민의힘 공천에 대한 여론으로 시끌법적하다.
 특히 공정한 경선을 관리해야 할 현역 국회의원이 특정 후보를 지지하도록 유도했다는 등 특혜시비로 공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국민의힘 통영시장 후보 경선에서 탈락한 ㄱ 예비후보가 경선과정에 불법과 오류가 있었다며 재심을 청구하고 나섰다. 책임당원 전체를 분모로 산정해 결과가 바뀌는 등 불법과 오류가 있었다는 주장이다. 고성에서도 근소한 차이로 2위에 머문 ㅎ 후보는 대선에 앞서 중앙당에서 언급한 내용 중에는 출판기념회 개최 등은 공천과정에서 페널티를 적용한다는 내용이 언급되어 있었으나 이번 경선에서 아무런 감산점이 적용되질 않아 순위가 바뀌었다는 주장이다. 이에 중앙당에 재심을 청구해 놓고 있다.

 국민의힘 현직 국회의원인 한 지역구에서는 특정후보자 지지를 요구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자 상대 후보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경선 중립의무 위반으로 검찰 고발을 예고하면서 공방은 더욱 가열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공천 경쟁 역시 네거티브만 난무하는 혼탁한 양상을 보여 실망스러움을 주고 있다. 정책경쟁은 아예 찾아 볼 수 없음이다.
 광역·기초의원 공천 역시 원칙 없는 공천으로 후보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국민의당 출신 경남도의원 후보 공천 신청자들이 공정한 경선 기회를 박탈당했다며 국민의힘 경남도당 공천관리위원회를 비판하고 나섰다. 국민의당 출신 경남도의원들은 공천위가 막장 공천, 공천 학살을 감행했다고 주장하는 등 국민의힘 공천과정의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물론 비할 바는 아니지만 민주당도 매 마찬가지다. 대선에서 패배한 이후 대대적인 혁신과 쇄신을 약속한 더불어민주당의 지방선거 공천이 마무리돼 가는 가운데 사회적 물의를 빚은 후보를 제대로 걸러내지 않아 비판을 받는다.
 사건·사고로 광주시당 윤리심판원에 회부되거나 소속 의회 윤리특별위원회에서 제명, 자격정지 처분을 받았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경선 후보로 결정하는 등 오만이 극에 달했다는 것이다.
 전라도에서도 사정은 마찬가지여서 공천 배제, 재심 신청, 인용, 최종 탈락이 반복되는 등 역대 최악이란 오명을 뒤집어쓰고 있다. 민주당의 이 같은 오만한 행태가 지속하는 것은 광주와 전남북에서 공천은 곧 당선이란 정치적 특수성이 자리하고 있고, 장기간 이어진 일당 독점 구도 때문이라는 데  달리 이견이 없다. 앞서 대선 패배에 따른 책임론이 밀려들어도 독점 구도 속의 권한은 결코 녹슬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사정이 이렇다 해도 결국 막판 선거전에선 우리 스스로 지역정당(?)을 선택해 관대함을 드러낸다. 그러다 보니 지역위원장의 전횡은 갈수록 더해만 간다는 사실이다.
 실제 공천 잡음은 비단 이번 선거뿐만 아니라 선거철만 되면 매번 반복되고 있는 현실로 우리 모두가 성찰해야함이다.
 수십 년 동안 정권이 바뀌더라도 ‘지방정치는 텃밭’이라는 고착화된 패권의식의 발로이어서 어떤 후보를 공천해도 당선된다는 오만함이 넘친 탓이다.
 더군다나 지역민들의 의식이 바뀌지 않고선 근절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국힘에선 이번엔 정권마저 잡았으니 혼탁한 양상이 더한 것 같다. 그러나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들뜬 분위기로 잡음이 계속된다면, 유권자의 피로감은 가중되고 정치혐오만 생길 뿐이다. 지역발전을 위한 건전한 공약경쟁은 내팽개치고 공천을 둘러싼 줄서기 경쟁만 벌인다면 유권자들은 결코 좌시하지 않음을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