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이 새해벽두부터 삐걱된다. 군의회의 예산안 삭감을 둘러싸고 이번에는 재야단체가 나섰다. 가칭 ‘함께하는 고성군민!’이란 슬로건을 내건 11개의 시민단체가 군청과 군의회를 방문해 군민에게 공식적인 사과와 함께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는 것이다.
 의회의 역할이 집행부의 예산 적요를 심의 판단함에 있고 보니 그리 틀린 처사는 아닐 법 한데 칭찬은 고사하고 벽두부터 군 의회를 지적하고 나선 것은 쉽게 이해가 되질 않는다.
 물론 이들에게 다른 뜻이 있어서는 아니라고 본다. 먼저 군정을 방문해 이들의 메시지를 전달한걸 보면 말이다.

 그렇지만 오해의 소지는 크다 할 것이다. 지금껏 집행부와 의화와의 소통부재로 인한 처사가 분명 하건만 시민단체가 나서 오히려 화를 불러일으키는 게 아닌지 걱정이 앞선다.
 물론 각 사회단체의 운영비가 삭감된 것은 사업을 하지마라는 가혹한 처사인 것만은 분명 하다. 그렇다고 해도 무턱대고 군 의회를 매도하기 보다는 정확한 원인을 밝혀 보는 것도 좋을 성 싶다.
 이들의 요구사항은 군민에게 공식적인 사과와 추가예산편성에 대해 공청회 개최이다. 여기에다 군수는 추경예산편성을 위해 의회와의 소통을 요구했고, 군의회는 모든 회의를 인터넷으로 공개할 것을 주문했다. 어찌 보면 황당하기 그지없다는 논리도 나온다.
 요즘 군의 밴드 활용도가 높다보니 충분한 발상이긴 하지만 군의회가 쉽사리 응하기는 쉽지 않은 항목 같아 보이긴 해 결과가 주목된다.
 당시 예산안 삭감에 대해 박 의장은 전반기 필요한 사업들은 전반기에 하고, 후반기에 필요한 사업들은 추경예산을 편성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 예산을 삭감했다며 전체적인 것은 상임위에서 필요한 사업들에 대해 판단한 것이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어쨌든 고성군의 미래는 밝아 보인다. 이렇듯 군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 준 것은 바람직 하지만 자칫 정쟁논리로 이어질 촉매제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우려도 깊다.
 이는 지난해 여러 가지 불미스런 일들이 발생한 사실에도 묵묵히 침묵으로 일관해온 단체들이기에 더욱 그러하다.
 지난번 고성군 체육회의 유스호스텔 조성과 관련한 그들의 입장표명도 시기적으로 그리 원만해 보이진 않아서이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보다는 그들 스스로가 군민을 위한다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임해야 된다.
 지금은 모든 게 시기상조다. 대선과 지방선거를 목전에 두고 있는 마당에 자칫 목적과 달리 한곳으로 치우칠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는 이유다.

 군수도 군 의원들 모두 우리가 선택했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 된다. 여당의 군수와 야당의원이 다수인 군의회간의 불협화음은 우리는 충분히 예견한바가 크다는 사실이다.
 고성군 발전과 군민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들 단체들의 노고를 치하 하지만 사견이 있어서는 안 된다. 조금만 기다리면 공식적인 입장이 나올 것을 괜히 그들의 입장만 난해하게 만드는 불편한 모양새는 좋지 않을 성 싶다. 원만한 대화와 소통으로 협치 할 수 있는 그날이 오길 학수고대 한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