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곳곳에서 확진 자가 속출하고 있어 최근 정부가 대응책을 내놓았다. ‘위드 코로나’ 40여 일 만에 백기를 들고만 셈이다.
 코로나19 확진자와 위중증·사망환자가 급증하고 오미크론 변이의 가파른 전파까지 덮치자 정부가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나선 것이다.
 지역·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사적모임은 4인까지만 가능하고, 전국 다중이용시설도 21시로 제한된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이전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수준의 방역 대책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18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가 줄어들지 않고, 수도권 병상 가동률이 90%를 넘어서는 등 의료·방역대응 여력이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는 평가에 따른 것이다.
 또 3차 접종 확대 및 의료여력 확충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고, 중증·사망자 발생을 억제해서 단계적 일상회복의 지속적인 추진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조치다.
 방역당국은 유행이 더 악화될 경우 12월 중 약 1만명, 내년 1월 중에 최대 2만명까지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45일만의 일단 멈춤에 대한 우려에도 이번 조처는 우리사회 대응력을 강화하는 기회로 만들어야하는 절박한 시간이다.

 문제는 위드코로나로 겨우 숨통을 틔워가던 소상공인과 무엇보다 학생들의 학습권과 사회성 대응력 회복에 상처가 갈까 걱정이 태산이다. 여기에 사회적 돌봄이 생존의 조건이 되는 사회적 약자들의 일상도 큰 우려가 아닐 수 없다.
 정부는 철저한 방역대응체계 확보로 국민들이 심리적 안정감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주 후에는 단계적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다 같이 총력을 기울여야 함은 더 말할 나위 없다.
 특히 현재의 수치와 확산 속도를 고려하면 요 며칠사이 '1천 명'의 선도 쉽게 무너질 것으로 보인다. 이웃과 자신을 위한 국민 개개인의 철저한 방역지침도 절실히 요구된다.

 최근 학계에서 3차 접종의 백신효과는 11배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제 3차 접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것을 명심해야 함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