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공무원들이 울상이다. 지금껏 코로나19 방역과 공룡엑스포 현장 지원은 물론이고 최근 의회의 방대한 요구자료 등으로 눈코 뜰 새 없기 때문이다.
 앞서 고성군의회는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내년 2월 28일까지 고성군 수의계약 전반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고성군수가 친인척이 연루된 건설회사에 수의계약을 몰아주었다는 취지에서다.
 물론 이러한 모든 것의 배경 뒤에는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이후부터다.
 당시 정무실장과 모 의원의 고소·고발로 이어진 사태이후 부터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는 것은 이젠 전군민이 다들 알고 있는 사실이다.

 어쨌든 고성군의회는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했고 고성군 행정 업무 전반에 걸쳐 2017년부터 2021년까지 특허수의계약과 관련된 서류와 선정된 공모사업 중 수의계약 관련 서류 등 13개 항목에 대한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고성군이 지난 14일 의회에 제출된 자료만 해도 자그마치 1톤 트럭분량이다.
 고성군 역사상 이렇게 방대한 자료요구는 처음인 것만은 분명하다. 실제 이런 실정이다 보니 난감해진 것은 공무원들이다.
 “고성군과 의회와의 힘겨루기에 죽어나는 것은 우리”라는 말도 흘러나와 가슴 아프다. 황당하기 그지없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것만은 사실이다.
 그런데 문제는 양측 다 중대한 사실을 간과하고 있어 안타깝기 그지없다.

 모든 걸 차치하고 고성군이 처해있는 작금의 중대사는 ‘고성공룡세계엑스포’ 개최 성공 여부가 최우선이다. 이보다 중요한 게 또 뭐가 있을까 싶다.
 사태가 이렇게 급진전되자 오히려 일부에서는 “조사를 하는 것도 어느 정도지 이정도 까지는 너무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반면 이번 기회에 철저한 조사를 통해 한 점의 의혹이 없어야 한다는 양비론이 흘러나와 민심마저 흉흉케 하고 있다.
 이 모든 걸 조사하는데 만 하더라도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을 다들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럴 바엔 아예 수의계약뿐만 아니라 고성군 행정업무 전반에 걸쳐 철저한 조사를 요구 한다.
 실제 어느 지자체를 막론하고 ‘수의계약’에 대한 부분은 항시 논란의 대상이 되어 온 것만은 사실이다. 사안의 긴급성과 전문성을 논하기란 그리 쉽지 않음이다.

 고성군의회에서 해마다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한 번도 이 같은 사안을 제대로 도출 시키지 않은 것은 어찌된 영문인지 모르겠다.
 그러기에 일부에서는 이번사태의 속내는 군민의 안위보다는 서로의 자존감 내세우기라는 사실에 무게중심을 더 주고 있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군민에게 돌아간다는 사실이다.
 민선 7기 의원들로서 고성군 행정에 대한 마지막 수감자료 인 것만은 분명하다. 물론 본인을 내세워야 하는 시기라는 것도 충분히 이해는 간다.
 그렇다손 치더라도 모든 걸 제쳐두고 행여 과장된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된다. 이 모든 게 고성군민을 위한다는 일념 하에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과유불급’이라는 고사성어가 떠오르는 이유다.

 현재 군의회가 쥐고 있는 동물보호센터 건립, 키움수당, 꿈키움바우처 확대, 백신우수마을 인센티브 사업, 고성군 공모사업 관리 등 각종 조례안 등이 산재 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정리해 나가길 바란다.
 군민들은 하루빨리 모든 게 마무리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