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접종자 ‘실외 노 마스크’ 재고해야

 1일부터 새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행되는 가운데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폭증해 상황이 예사롭지 않다. 
 신규 확진자는 794명으로 올해 최대치다. 오늘부터 적용하기로 한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가 경기·인천·서울에 한해 1주일 전격 연기됐다. 수도권은 오는 7일까지 1주일간은 현행대로 사적모임 5인 이상 금지 등이 동일 적용된다. 새 거리두기 적용 기준에 따르면 사실상 3단계가 일주일간 수도권에 적용되는 셈이다. 
 활동량이 많은 젊은층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시기에 전파 속도가 빠른 델타 변이와 결합된다면 상황 악화는 명약관화하다. 집단감염중 이미 델타변이가 확인돼 초입이 아니라 확산 단계에 들어간 것으로 판단된다.

 상황이 이렇듯 급진전되자 수도권에선 5명 이상인 사적 모임 금지 조치도 당분간 유지되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도 오후 10시로 유지된다. 공원, 등산로 등 인적이 드문 곳에서 접종자의 마스크 벗기도 금지하기로 했다. 힘든 아픔을 감내 해왔던 자영업자들의 처지를 생각하면 하루라도 빠른 거리 두기 완화가 절실하지만 대유행이 되풀이된다면 더 큰 사회적 비용을 치러야 한다.
 확산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하면서 일상의 회복을 꾀하는 지혜가 필요할 때라고 본다.  
 특히 새로운 거리 두기 시행과 여름 휴가철이 맞물리며 사회 곳곳에서 느슨해진 분위기가 완연해 지금껏 애써 쌓아온 방역 둑을 무너뜨리지 않을까 걱정이 태산이다.

 애초 방역당국은 당초 비수도권을 1단계를 적용해 사적 모임이나 식당·카페 영업 등의 제한을 완전히 해제하고 2단계 대상인 수도권은 2주 동안은 사적 모임을 6명까지, 이후 8명까지 가능하도록 했다. 그러나 어제 수도권 상황이 심각해지자 서울시 제안을 받아들여 새로운 거리두기 적용을 일주일 유예하고 지자체 자율 결정을 존중하기로 했다. 시의적절한 조치다. 
 하지만 비수도권의 경우 영업시간 제한이 풀린 다중이용시설을 매개로 감염이 확산될 개연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사적 모임 제한이나 ‘마스크 착용’만큼 감염 확산을 막는 데 효과적인 대책은 없다. 그나마 타곳에 비해 경남은 확산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지는 않지만 언제 어느 시기에 갑자기 몰아칠지 모를 일이다.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만이 확산 세를 막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방역당국의 “백신 접종자는 야외에서 마스크를 안 써도 되지만 거리두기를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착용해야 한다”는 것은 한가한 소리임에 분명하다. 

 얻는 것보다 잃을 게 많은 백신 접종자 ‘실외 노 마스크’는 반드시 재고해야 마땅하다. 
 성급한 거리두기는 이스라엘 등의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을 일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시민과 다중이용시설 업주들의 자발적인 방역 협조다. 거리두기 완화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위기에 몰린 자영업자의 고통을 덜어 주기 위한 고육지책이었음을 잊어선 안 된다. 집단면역이 형성될 때까지는 한 치의 방심도 금물이다. 
 힘들게 쌓아온 방역의 공든 탑이 무너지지 않도록 공동체 구성원 모두 느슨해진 방역의 고삐를 다시 한 번 단단히 죄어야 함은 물론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