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대규모 접종을 시작하면서 부터 백신 접종자에 대한 인센티브 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현재 접종이 진행 중인 고령층 인센티브로 1차 이상 접종 자에 한해 경로당·복지관 등의 노인복지지설 활동을 허용했다. 그동안 비대면 방식으로만 허용됐던 요양병원·요양시설의 면회도 환자나 면회객 중 어느 한쪽이라도 접종을 완료했다면 대면 면회가 허용된다는 것이다. 
 7월부터는 1차 접종만 마쳤더라도 야외에서 ‘노마스크’로 활동이 가능하다. 이는 실제 백신 접종자가 많아지면서 미접종자의 심리적 거부감도 낮아진 것으로 스포츠 경기장이나 영화관 등의 거리두기 규정도 완화할 방침이다. 

 각지자체도 손을 걷어붙였다. 우선 백신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경품권이나 도서상품권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내걸었다.
 고성군도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사전예약자와 접종 자에 대한 다양한 혜택을 마련했다.
 3일까지 진행된 60~74세 백신 접종 사전예약 결과 예약률이 높은 우수마을을 선정, 총 10억 원의 사업비를 한도로 해당 마을의 숙원사업을 해결해 주겠다는 것이다.
 또 우수마을로 선정된 지역 경로당에는 100만 원 상당의 물품과 운영비를 지원하고, 접종 자들에게는 매월 추첨을 통해 총 1000만 원 상당 경품도 지급할 예정이다. 경품은 오는 9월까지 4개월 동안 진행된다.

 이렇듯 각지자체에서 백신 접종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은 빠른 일상복귀와 백신 접종률을 높이려는 의도인 것만은 분명하다. 아쉽다면 이러한 인센티브 행위가 지역민에 대한 선심성 향응제공으로 선거법 위반이라는 제약도 따랐다. 긴급재난 상황이라는 판단아래 중앙선관위의 유권해석으로는 해당 없음을 알려져 다행스럽기 그지없다. 

 정부가 발표한 접종 자에 대한 여러 가지 혜택에 비해 아직 접종자수는 턱없이 저조하다.
 5월말 기준으로 백신 1차 접종자는 539만 9015명으로 전체 인구의 10.5%이다. 2차 접종 완료자는 214만 3293명으로 아직 인구 대비 4.2% 수준에 불과하다. 가장 큰 문제는 국민 10명 중 3명은 여전히 백신 접종을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대부분이 이상 반응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고 한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 등 관련 정보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는다고 불만을 표시했다는데, 과도하게 백신 부작용을 강조한 언론의 책임도 없지는 않다.

 신규 확진자가 연일 400∼700명대를 오르내리고 변이 바이러스 발생도 늘고 있고, 2차까지 접종한 뒤 감염되는 돌파감염도 없지 않다. 이 때문에 1회 접종자가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는 등 방역 의식이 느슨해져서는 안 된다. 접종 기피자들이 적지 않아 감염의 위험이 항시 뒤따르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 모두가 백신 접종을 완료할 때까지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생활화해야만이 빠른 시일 내에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