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6일부터 코로나 백신의 국내 첫 접종이 시작된다. 전국적으로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65세미만 입원환자와 종사자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고성군도 고성정신요양원, 주순애원 종사자 20명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시작한다. 
 현재 고성군에 배부된 백신은 보건소 400명분과 고성성심병원 400명분이다. 이중 요양시설 7개소 334명은 방문접종 하고 고성성심병원 317명은 자체접종으로 오는 3월 10일까지 1차 접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그런데 개운치가 않은 것은 코로나 사태를 끝낼 수 있는 ‘백신 접종’이 마침내 시행된다는 기대보다는 ‘백신을 맞아도 되나’ 하는 불안감이 적지 않은 게 현실이다.

 코로나 백신을 불안해하는 이유로는 무엇 하나 분명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우선 한국에서 가장 먼저 접종이 시행되는 백신은 화이자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로 막판에 바뀌었다. 65세 이상 노인들이 계획대로 AZ 백신을 맞을지, 이 백신이 고령층에 효능이 있을지도 명확치 않다. 애초 정부의 계획대로 충분한 물량을 확보해 국민이 제때 접종할 수 있을지도 자신하지 못한다. 앞서 지적된 이런 저런 이유로 국민들로 부터 신뢰감이 저하된 것만은 사실이다.
 엊그제부터 실시하고 있는 백신수송도 처음부터 삐걱돼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백신 접종을 이틀 앞둔 24일 제주로 향하던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수송 과정에서 적정 온도를 유지하지 못해 전량(3900 도스·1800명분) 회수하는 상황이 발생해 찜찜하다. 이런 상황에 대비해 모의훈련까지 한 것치곤 실망스럽기 그지없다. 앞으로 더 많은 백신이 들어올 텐데 걱정이 태산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백신접종을 앞두고 정치권에서의 공방도 한몫을 한다. 백신 불안 해소를 명분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1호 접종에 대해 요구하고, 반박하면서다. 물론 대통령이 해외 정상들처럼 백신 불안 해소를 위해 선도 접종에 나서는 정치적 판단은 필요하다.
 청와대도 "국민적 불신이 있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도 “국민 불안이 커지면 유명 인사 접종이 필요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렇지만 백신접종 여론에 힘을 모아도 부족할 판에 국민들의 백신 불안을 정치적 쟁점화 하는 건 참으로 한심하고 어이가 없다.

 작금의 현실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의 신뢰도를 높이는 일이라는 것을 새삼 강조하는 이유다. 이는 아직까지 국민들이 백신접종에 대해 많은 불신을 드러내고 있음을 간과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지금 시점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우리보다 먼저 접종을 하는 나라들의 상황을 면밀하고 꼼꼼히 살펴 부작용에 대한 대응책을 치밀하게 마련하고, 접종 순서도 불필요한 논란이 일지 않도록 공정하게 짜야 한다. 이 모두가 어느 하나 만만치 않은 과제들인 만큼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한다.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인재(人災)가 되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