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참된 후보자를 결정하는 것이
지역발전의 초석이 된다

 재·보궐선거가 60여일이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줄곧 지역민들의 관심을 고조시켜온 ‘국민의 힘’ 경남도당 공천기준이 마련됐다. 
 국민의 힘 경남도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여론조사 경선을 오는 7일부터 8일까지 양일간 실시하기로 정했다. 여론조사 방식은 당헌・당규 및 공천관리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휴대전화 안심번호를 사용하며 당원선거인단(50%), 일반유권자(50%)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 후보자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그렇지만 개운치가 않다. 이는 그동안의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공천한 정당의 횡포가 그리 탐탁지 않아서 이다. 여기에다 공천을 희망하는 신인과 청년들의 발목을 부여잡는다는 제약도 뒤따른다. 우선 정당공천을 받기 위한 절차로 당비와 함께 많은 출혈(?)이 예상된다하니 이래서야 어디 합리적인 공천인지 되묻고 싶다. 소위 말하는 강사가 학원 비를 받는 것과 뭐가 다른 지다. 후보자가 본인의 여론조사 비용을 감내하는 이유다.

 실제 보수와 진보의 텃밭으로 불리는 지역의 특정정당 공천은 사실상 당락을 결정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보수의 텃밭이라는 이곳에서도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 후보가 군수를 비롯해 도의원, 군의원 등 고루 한명씩 당선되는 이변을 낳았다. 시대가 많이 변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손치더라도 아직까지 특정정당의 후보들은 지역세에 따른 공천에 열을 올린다. 지금껏 줄곧 봐왔지만 아직 지역세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게 이유지 싶다.
 어쨌든 선거 때마다 불거져 나오는 여론조사의 공정성을 두고 무성한 말들이 오간다. 각 정당에서는 국민들에게 신뢰감을 주기위해 공정한 경선을 유도 하지만 결국은 눈감고 아웅 하는 식이었다. 이에 따른 공천비리 또한 선거 때마다 불거져 나오는 단골 메뉴다. 
 대부분의 유권자들은 100% 신뢰도를 뒷받침해 공천자를 전격 지지한다. 비록 본인이 여론조사 경선에 참여는 못했다손 치더라도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지역의 특세(?)와 공천권은 곧 당선이라는 수식어가 함께 부여된다.

 지금까지 많은 정당들은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공천을 결정한다. 지난 총선 역시 거대 양당은 여론조사로 공천을 결정하였지만 유권자들로부터 외면을 당했다. 공정성과 신뢰감을 주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실제 전 세계에서 여론조사를 토대로 정당공천을 결정하는 나라는 우리나라 밖에 없다. 참으로 웃지 못 할 형국이다. 그런데도 누구하나 나서서 말 한마디 못하고 있다.
 게다가 가장 큰 문제점은 여론조사를 응대하는 우리로선 시간과 장소 등의 제약에서 그리 자유롭지 않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응답자가 어떤 상황에, 어떤 장소에서, 어떤 경우에 처해있는지 모르고 전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응답자가 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경우, 고속도로에서 운전하는 경우 전화를 받고 응답할 수 없다. 물론 반복하여 전화할 수는 있으나, 여전히 선호 조사요구에 응하는 것을 불편해 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는데 있다.

 정치혐오감이 높은 사회에서는 여론조사결과에 응하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일 수 있으며, 유독 많은 기관이 반복해서 여론조사의 응답을 요구할 경우 스트레스의 수준은 더욱 높아진다. 
 자신이 스스로의 의지로 자신의 선호를 표출하지 않는 이상, 정확한 조사라고 말하기는 더 이상 어렵다.
 정확하지도 않은 여론조사결과의 가장 큰 문제점은, 여론조사결과가 실제 선거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렇듯 여론조사 방식의 공천이 많은 문제점을 도출해 내고는 있지만 정작 당사자들은 뒷짐 지고 있는 현실이 더없이 안타깝다.
 매번 여론조사로 후보자를 정해야 한다는 방식이 과연 얼마나 더 이어져야 풀뿌리 민주주의가 실현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할 때다.
 작금의 현실에서 우리로선 참된 후보자를 결정하는 것이 지역발전의 초석이 됨을 의심치 않기에 좀 더 세심하게 적극적으로 살펴야 함은 당연하다고 본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