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 관광, 문체부 2021년 지역특화 관광콘텐츠 공모에 2개 사업 선정
생태녹색관광 육성사업, <고성에서 몽골까지 날아라 고성 독수리> 2년 연속 선정
걷기여행길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사업, <같이갑시다 고성 해양치유길> 선정

 고성군(군수 백두현)은 1월 27일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21년 지역특화관광콘텐츠 공모”에 2개의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국내외 관광객들이 그 지역만의 독특한 관광자원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생태녹색관광 육성’, ‘걷기여행길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산업관광 육성’, ‘특화 레저 스포츠관광 활성화’ 등 총 4개 분야로 추진됐다. 

 고성군은  ‘생태녹색관광 육성 분야’에서 ‘고성에서 몽골까지, 날아라 고성 독수리’ 사업이, ‘걷기여행길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분야에서 ‘같이갑다. 고성 해양치유길’ 사업이 최종 선정되었으며, 이는 도내 최다 선정으로 지방비 매칭 총 사업비 3억 800만 원이다.

 군 관계자는 “문화체육관광부 2021년 지역특화 관광콘텐츠 공모사업 선정으로 고성의 청정한 자연 생태부터 아름다운 해안 경관까지 고성의 매력을 전국에 알리고, 코로나19로 침체된 고성의 자연그대로를 활용한 생태관광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고성에서 몽골까지 날아라 고성독수리’
 생태녹색관광 육성사업은 지역의 고유한 생태자원을 관광자원화 함으로써 생태관광 콘텐츠 개발-관광상품화-브랜드화 선순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육성·지원하는 사업으로 ‘고성에서 몽골까지 날아라 고성독수리’ 사업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선정되었다.

 고성은 천연기념물 제243-1호 멸종위기종 ‘독수리’ 약 1천 마리가 매년 11월이면 몽골에서 먹이를 찾아와 경남 고성에서 겨울을 난 후 이듬해 3월에 몽골로 돌아가는데, 이를 관광콘텐츠화하여 독수리 먹이주기 체험, 독수리 잠자리 투어, 독수리모형 만들기 체험, 이동식 생태체험관인 몽골식 가옥 “게르”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지난해에는 언택트 생태관광 체험행사를 진행하여 실시간으로 독수리 생태강의와 독수리가 먹이를 먹는 모습, 활동하는 모습을 실시간 영상으로 중계하고, 댓글 이벤트를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었으며, 2021년 3월까지 고성읍 기월리 일원에서 홈페이지(www.고성독수리.kr) 예약을 통해 고성 독수리 생태체험을 할 수 있다.

 고성군은 이번 생태녹색관광 육성사업 선정으로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져 살아가는 생태관광도시 고성” 이라는 슬로건 아래 생태관광사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으며, 습지보호구역 지정, 마암면 간사지 갈대습지 생태공원과 대가저수지를 연결하는 ‘고성천 생태관광길 조성사업’과 독수리 보호센터 건립, 장기적으로는 독수리 이동경로를 따라 고성에서 몽골까지 가는 ‘국제 생태관광 프로그램도 추진할 계획이다.

 ■ ‘같이갑시다. 고성 해양치유길’
 걷기여행길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사업은 고성의 아름다운 자연을 있는 그대로 활용하여 함께 호흡하면서 즐기는 걷기여행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중점 육성하여 지역 관광 발전을 이끌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같이갑시다. 고성 해양치유길’ 사업은 걷기 여행을 하며 혈당을 측정하고 고성 치유 음식 섭취와 운동을 통해 당뇨관리를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는 당뇨예방 체험 둘레길 코스인 “에너지로드”와 석기인의 음식, 운동, 명상, 소원 빌기 등의 체험을 통한 마음치유 코스인 “자연인로드”로 구성되어 있다.

 에너지로드는 고성 코리아둘레길 31코스 곡용마을 선착장에서 해지개 해안 둘레길, 남산공원, 수남유수지생태공원을 종점으로 하며, 자연인로드는 고성 코리아둘레길 33코스 상족암 유람선선착장에서 상족암, 맥전포항까지 이어지는 코스로 각각 5km, 약 6시간이 소요된다.

 고성군은 지난 2017년 해양수산부 “해양치유 실용화 R&D 협력 지자체”에 선정되어 해양치유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해양치유센터 건립과 해수, 해양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해양치유 관광산업을 구상하고 있다.

 고성군은 이번 걷기여행길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사업으로 코로나19로 지친 일상과 바쁜 현대인을 위하여 힐링과 치유가 있는 고성 해양치유길 걷기여행길 사업을 전국에 널리 알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