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벽두부터 고성군 행정과 의회가 삐걱거려 안타깝기 그지없다. 
 지난 19일 고성군 의회는 희망찬 새해를 맞이해 첫 임시회를 가졌다. 상정된 주요 안건으로는 추가경정예산 심의의 건 등이 채택됐다.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도 백 군수의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제안 설명에 이어 ‘고성군 정책보좌관의 고소 규탄과 더불어 고성군수 공식사과 촉구 결의안’이 채택됐다.
 고성군의회는 의회와 집행기관은 상호견제와 균형을 통해 지역주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동반자적 관계로, 상생과 소통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아야 한다는 논리아래 상정된 것이다.
 이 같은 사태가 발생한 것은 지난해 연말로 거슬러 올라가 ‘2020고성군 행정사무감사’에서 ㅂ의원이, ㅈ정책보좌관의 연봉 31% 인상을 비롯한 재임용 주요성과에 포함된 고성군 장난감도서관 예산 확보, 친동생 관장 임용 등이 적합한지에 관한 지적이 있었다. 
 행정사무감사란 지방의회가 당해 자치단체의 행정전반에 대하여 그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의회활동과 예·결산안 심사에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획득하며 행정의 잘못된 부분을 적발·시정요구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ㅈ정책보좌관이 ㅂ의원을 상대로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는 사태로 이어졌다는 것은 뭔가 석연치 않은 구석이 많다는 것이다.

 여기에다 현 시점에서는 사건이 취하된 것으로 보이지만, 이번에는 오히려 ㅂ의원이 액션(?)을 취할 것으로 전해져 사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문제는 지방자치가 시작된 후로 지금껏 이런 사안은 전무 하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쨌든 이번 사안은 누구의 잘못이라고 막연한 짐작으로 치부하기엔 중한 사안 인 것만은 분명하다. 
 어쩌다 사태를 이렇게 힘들게 끌고 왔는지 의문과 의혹도 일고 있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로서 주워 담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고성군의회 의원들은 이 모든 사태의 발단 개연성은 행정수장에게 있다. “정책보좌관은 군수가 임용하는 공무원으로서 사실상 ‘의회 길들이기’ 의중이 다분히 반영된 것으로 이를 절대 좌시할 수 없다”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특히 결의안 중에는, 그들의 자존심을 뭉개는 여러 가지 사안도 함께 담았다. 
 지금까지 “의회에서 이야기하는 소통은 행정과 술 한 잔 주고받는 것으로, 그런 소통은 하지 않겠다”는 식 이었으며, 사업 추진 시에도 “의회와의 소통도 없이 여론전을 통한 일방적인 추진은 물론 반대의사를 표명한 사업마저 설득조차 없이 밀어붙이기 일쑤였다”는 것이다.  

 또 언론 브리핑을 통해 ‘군민의 행복을 무시하는 의회’로 치부하며 고성군의회의 위신을 떨어뜨렸으며, 간부회의에서 “상임위원회가 다른 군의원이 요구한 자료는 제공하지 마라”는 등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제한하는 발언을 일삼았다고 적나라하게 지적했다. 
 제시한 결의안을 면밀히 살펴보면 의원들이 주장하는 입장을 충분히 헤아리고도 남음이 있다.
 실상 이번 사태에 대해 지역민들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한 군민은 “인구 5만이 무너지는 게 코앞이건만 아직 까지 정쟁논리로 간다는 게 부끄럽고 볼썽사납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동안 의회와 행정이 다 같이 군민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줄 알았지만 이렇게 반목과 갈등으로 얼룩졌는지 몰랐다며 다들 걱정스런 분위기다. 
 날선 공방전이 언제까지 갈는지는 모르지만 우리로선 고성군 발전을 위한다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원만하게 처리되었으면 한다. 
 무엇보다 당시 청소년 수당 지급을 둘러싼 팽팽한 줄다리기가 또다시 재현될까 걱정스럽다. 계속되는 반목과 갈등의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에게 돌아올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의원들이 주장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정책보좌관에 대한 인사 상 조치와 더불어 의정활동 제한 발언에 대한 공개적인 사과이다.
 어찌 보면 단순해 보이지만 행정수장으로서 감내하기 어렵고 힘든 처사인 것만은 분명하다. 하지만 이 모두가 진정 군민을 위하는 길이라고 생각 되면 바로 실천에 옮기는 것도 좋은 사례를 남길 수 있을 것 같다. 

 백군수가 조만간 이에 대한 내용 등을 정리해 브리핑 한다고 하니 기대 하는 바다.
 행정수장으로서 의원들이 지적한 이 모든 것이 사실이라면 명확하게 밝히는 것은 물론이고 그동안의 모든 상황을 빠른 시일 내에 정리해야 한다는데 달리 이견이 없다. ‘군민행복’이라는 대명제 앞에선 모든 것이 후순위라는 것은 더 말할 나위 없음이다. 
 민선 2주년에 즈음해 보다 나은 고성군 미래를 위해서 그가 천명한 “남은 임기 오직 군민만을 바라보고 군수로서 해야 할 과제를 충실히 이행 하겠다“는 약속을 우리는 믿는다. 
 진정 군민이 원하는 것은 의회와 행정의 상생과 소통으로 더 이상 대립각을 세워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