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백신 수급... 국민 안심 시킬 수 있는 대책과 방안 강구해야

 이맘때 같으면 다들 들뜬 분위기로 한해를 마감하지만 그렇지가 못하다.
 난데없는 코로나19의 발현 때문이다. 정부는 갈수록 확산돼 가고 있는 코로나19에 대한 특단의 조치로 연말연시에 대비한 ‘특별방역강화대책’을 내놓았다. 수도권에 내렸던 ‘5인 이상 모임 금지’를 이번에는 전국적으로 확대한 것이다.
 스키장 등 겨울스포츠 시설의 운영을 중지하며 해돋이 명소 등 겨울철 관광지를 일시 폐쇄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24일부터 내년 1월3일까지 11일간 적용되는 이번 대책은 시민들의 모임 자제를 촉구하는 ‘전 국민 멈춤’ 행동이다.
 특히 이번 특별방역대책 중 ‘5인 이상 모임 금지’ 등 일부 조치는  오히려 거리 두기 3단계 수준(10인 이상 모임 금지)을 뛰어넘는다. 이 기간 5인 이상의 사적 모임이나 회식, 파티는 금지된다.
 또 전국의 스키장·빙상장·눈썰매장은 운영이 금지되고 정동진과 서울 남산 등 전국의 해돋이 명소와 국공립공원도 폐쇄된다. 그동안 집단감염의 진원지가 돼온 요양병원·요양원·교회 등  고위험시설에 대해서는 선제검사는 물론 외부인 출입 통제가 한층 더 강화된다. 연말연시 시민들에게 모임이나 이동 자체를 하지 말라는 강력한 메시지이다.
 고성군도 일출의 명소가 몇 군데 있긴 하지만 한 달 전부터 행정 보다는 아예 지역주민들이 먼저 나서서 행사를 전격 취소시켰다. 관광 인프라보다는 무엇보다 지역민의 안위가 우선돼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방역대책은 이렇다손 치더라도 정부가 이날 발표한 백신수급의 낭패로 다들 걱정이 앞선다. 
 정부가 그렇게 자신만만하던 백신수급에 왜 차질을 빚는지 다들 의문이다. 
 이번 사태에 대해 국민의 안위를 두고 가지고 놀 듯 한 사람은 누군지 책임소재를 반드시 밝혀내어 일벌백계함이 마땅하다.
 급기야 백신수급문제에 대해서 문 대통령은 “그동안 백신을 생산하는 나라에서 많은 지원과 행정지원을 해서 백신을 개발했기 때문에 그쪽 나라에서 먼저 접종되는 것은 어찌 보면 불가피한 일”이라며 해명했다. 그러나 “우리도 특별히 늦지 않게 국민들께 접종할 수 있다”는 대통령의 말이 쉬 다가서질 않는다. 가장 큰 문제점은 우리가 우선 가장 궁금해 하는 ‘접종 예상시점과 물량’ 등은 아예 언급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여기에다 “백신을 세계 최초로 맞아야 하는 것처럼 1등 경쟁을 하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에 대해 방역당국으로서 상당한 우려를 표한다”는 질병관리본부 관계자의 발언이다.
 더 황당한 것은 “다른 국가에서 백신을 맞은 후 추이를 지켜보는 게 좋다”는 내용은 선뜻 이해가 되질 않는다. 아이러니 하게도 앞서 접종한 독감 백신 때와는 전혀 다른 맥락인 것만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모두가 코로나19 백신 확보가 뒤처진 것에 대한 정부 책임론의 해명이지만 천부당만부당 한 발언인 것만은 틀림없다. 대국민사과성명이라도 발표해야 함이 옳을 성 싶다.
 우리는 이 대목에서 무엇보다 방역대책이 세계 1위인 대한민국이 백신수급이 뒤쳐져서는 안 된다는 게 하나같은 국민의 생각이라는 걸 알아주었으면 한다, 
 물론 안전성을 염두에 두고 백신 접종 시기를 조율하겠다는 설명이지만 “백신 도입 속도를 높여 코로나19 피해를 줄이고 경제활동 재개 시점을 앞당겨야 한다”는 국민 정서와는 분명한 차이가 나 변명의 여지가 없음이다. 이런 와중 반가운 소식도 들려온다. 최근 기업들도 코로나19 유행 장기화에 발맞춰 자체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얼마 전 기아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안에 향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 수급을 논의한다는 내용을 담았기 때문이다.
 기업들도 이럴진대 정부 또한 빠른 시일 내에 백신수급에 대한 새로운 대책과 방안을 강구  해 국민을 안심 시켜야함은 더 말할 나위 없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