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이례적인 “무관중 유튜브 라이브 공연 성과”

 국가무형문화재 제84-1호(회장 정혁상)“고성농요보존회”에서는 지난 6월 20일 농요 공연장에서 “제35회 정기공연”을 무관중 유튜브 라이브 공연으로 개최했다.

 이날 공연에 앞서 올 한해 풍년농사를 기원하는 “풍년기원제”와 농요 발전에 힘쓰시다 앞서 영명하신 선사님들에 대한 제향을 갖기도 했다.

 이날 공연은 코로나19의 세계적인 재난으로 인해 예전과 달리 초청공연을 하지 못하고 “무관중 유튜브 라이브”공연으로 실시했는데 사전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무관중 공연에 많은 문화재를 사랑하는 분들과 고성농요를 아끼는 군민을 위해 홍보 활동을 벌여 직접 보지는 못하는 아쉬움은 있었지만, 그간 갈고 닥은 기량을 공개하는데 보존회원들은 어느 때 보다 열정적으로 공연에 임하기도 했다.

 공연에 앞서 코로나19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키면서 공연을 하기 위해 마스크 착용과 손 소독제 바르기, 주변 분들과의 거리두기, 대화자제 등을 당부했고, 많지 않은 관람객들은 국가 시책에 적극 동참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날 공연은 마당공연으로 “물레, 삼삼, 보리타작”을 하고, 현장 공연답으로 이동하여 “모내기, 논매기”를 마치고 칭칭이 소리를 하면서 마당 공연장으로 돌아와 공연을 마무리 했다.

 여러 참가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문화행사 뿐 아니라 경제, 사회적인 문제가 너무 심각하여 하루 빨리 코로너19 사태가 종식되어 정상적인 일상 생활을 희망하기도 하였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