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의 입김으로...거론되던 후보자들 사퇴설 돌아
지역민, 엄중하고 공정성 기해야 한다

 고성군체육회 민선회장 선출을 앞두고 잡음이 일고 있다. 지금까지 각 시도 지자체장이 당연직 체육회 회장을 맡아왔으나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으로 민간인을 대상으로 민선체육회장을 선출하게 된데 따른 것이다.
 앞서 고성군체육회는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회장선거일을 내년 1월 5일로 잠정적으로 결정하고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옥치규)를 학계, 언론계, 법조계 등 고성군체육회와 관계없는 외부위원 6명을 포함한 9명으로 구성하면서 △고성군체육회 규약 개정 △고성군체육회 회장선거관리규정 제정 △고성군체육회 종목단체 규정개정 △고성군체육회 종목단체 회장선거관리규정 개정 △고성군체육회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에 대한 위임 동의 건을 심의·의결했다.
 선거인단은 각 경기단체협회장과 읍면체육회장 등 기존 대의원과 협회별 대의원총회에서 추천하는 사람(각 2명) 등 총 100여 명이 투표를 통해 선출하는 것으로 정했다.

 그런데 후보자로 애초 3-4명이 거론됐으나 갑자기 추대하는 형식으로 단일후보로 내세운다는 설의 내용이 흘러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민선회장 후보자에 거론된 체육회 상임부회장인 A씨는 “지금까지 고성군체육을 위해 열심히 일해왔다”면서 “기회가 주어진다면 고성군체육을 위해 더 욱 열심히 일하고 싶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 전고성읍체육회장인 B씨는 “고성군체육 발전을 위해 일하고 싶어 선거에 출마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이렇듯 다른 후보자들도 애초에는 민선회장직을 맡아 고성군 체육회를 이끌 속내는 갖고 있었다.
 그런데 돌연 이들 후보가 출마를 포기한다는 설이 흘러나와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당시 출마자의 과열경쟁을 막기 위해 선거에 드는 비용도 군수 출마자에 버금가는 2천만 원이라는 공탁금을 걸어 20%이상의 득표율을 얻지 못하면 고성군체육회에 기탁하는 형식으로 정한 것도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서였다.

 어쨌든 지역민들은 이번 사안을 두고 민선체육회장은 그동안 고성군체육발전에 현저한 공이 있거나 체육인들로부터 인정하는 인물로 구성돼야 한다는 여론이다. 그래야만 아무런 잡음 없이 고성군체육회를 이끌 수 있다는 의견이다.
 앞선 총회에서 공정성을 염두에 둔 백두현 군수도 “민간인 체육회장 선출을 위한 선거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체육회 관계자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하지만 항간에서는 누군가의 입김으로 후보자간의 경합을 불식시키고 단일 후보로 추대한다는 설이 흘러나와 민 민간의 갈등을 더욱 불러일으키고 있다.
 선거일이 두달 이상 남아있는데도 불구하고 벌써부터 누가 민선회장으로 전해졌다는 내용에 대해 많은 의구심을 드러내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
 또, 앞서 정한 선거 내용 중 후보자들의 등록 사항 등도 고성군 홈페이지에 게시해 놓고 있어 일반인들은 내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정해졌다는 내용이 고작 군청 홈페이지에만 게시했다는 것도 무리가 따르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오히려 민선회장에 거론되는 후보만 구설수에 휘말려 난감해진 형국이다.
 여기에다 현재 체육회 사무국장 거취문제도 관심거리다. 절차는 어떻다 하더라도 민선회장직을 선출하는 마당에 사무국장도 새롭게 선출될지 여부도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물론 일각에서는 여러 사람이 체육회장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선거의 후유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한 명을 추대형식으로 회장을 선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그렇지만 내년부터는 현재 20억원의 예산에서 50억 원 이상의 예산을 쥐락펴락하는 막후 실권자이기에 더욱 엄중하고 공정성을 기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민선회장에 누가 어떻게 선출될지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민선체육회장 후보 접수일은 오는 내달 26-27일 양일간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