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르게ㆍ새롭게ㆍ신나게! 행복마을학교 현장속으로!
개천면‘무지돌이 마을학교’에서 2020년 고성행복교육지구 추진방향 협의

 
 고성군과 고성교육지원청은 8월 21(수) 개천면 ‘무지돌이 마을학교’에서 공동의장인 백두현 고성군수와 권우식 고성교육장을 비롯한 위원들과 관계 공무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고성교육행정협의회 정기회를 개최하였다.

 올해 협의회는 일반적인 회의 장소에서 탈피하여 마을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어려움을 덜기 위해 지역중심 마을학교로 운영되고 있는 개천면 ‘무지돌이 농촌체험 마을학교’에서 개최하여 눈길을 끌었다.

 무지돌이 마을학교 박격원 대표는 “무지돌이 마을학교는 마을주민들의 열정과 노력으로 시작된 무지돌이 자연학교와 2019년 지정된 행복마을학교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다. 마을학교를 운영하면서 농촌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ㆍ환경적 가치를 느끼고, 배우며, 보람된 시간이었다. 아이들이 뛰놀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게 마을학교의 본분이라 생각한다’며 ‘무지돌이 마을학교 뿐만 아니라 고성의 모든 마을학교가 잘 운영되도록 최소한의 경비는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행복마을학교 운영사례발표 시 말했다.

 이어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올해 고성행복교육지구는 마을교사 양성과정/ ‘학교교육과정과 마을을 잇다’/ 학생중심 마을학교/ 12개 지역중심 마을학교로 운영되어 그 기반을 다지고 있으며, 2020년에는 미래교육 환경기반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된 미래형 첨단 목공소를 설치하여 교육청(센터형)중심 마을학교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올해 행복교육지구 사업비 집행 시 마을학교 등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2020년 고성군 지원 예산 3억 원은 고성행복교육지구 행정업무협의회를 거쳐 (사)고성군교육발전위원회에서 마을학교 등에 직접 지원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내년에 설치 될 미래형 첨단 목공소에 필요한 인력 지원 등은 교육지원청에서 결정되는 대로 다각적으로 지원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관련부서 등과 협의를 계속 해 달라”고 말했다.

 권우식 교육장은 “고성군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2019년 고성행복교육지구가 기반을 다진 한해였다면, 2020년은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고성행복교육지구와 마을학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