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마다 담당관 지정, 매달 1차례 방문및 매주 1차례 전화 예찰 등 실시

 경남도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도내 유입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남도는 최근 주변 국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산함에 따라 도내 유입 예방을 위한 방역 대응에 나섰다고 4일 밝혔다.
 도는 도내에서 돼지 120만 마리를 키우는 615개 농가에 대해 지난 3월부터 ASF 예방관리 담당관을 지정해 매달 1차례 방문, 매주 1차례 전화 예찰을 통해 각종 지도·교육을 하고 있다.
 이 가운데 △돼지에게 남은 음식물을 먹이는 농가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한 농가 △돼지사육 밀집지역 등 156개 농가(1240마리)는 방역 취약농가로 별도 분류해 질병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잔반을 급여하는 40개 농가는 배합 사료로 대체해 먹이도록 유도하고 있다. 40개 농가 중 음식물을 직접 처리해 급여하는 26개 농가는 잔반을 80도 이상 온도에서 30분 가열 처리를 할 수 있는 설비를 제대로 갖췄는지 확인하고 있다.

 도는 농가에 돼지 방목을 자제하도록 당부하는 한편 야생동물 침입으로 인한 바이러스 전파 차단을 위해 야생멧돼지 포획 틀 지원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60곳 넘는 돼지농가가 잔반을 활용했지만 현재는 40곳으로 줄었다”며 “앞으로도 농가를 대상으로 지도·교육을 지속해서 실시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5일 세종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어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강화방안'을 확정했다.
 또한 야생 멧돼지의 이동거리(하루 최대 15㎞) 등을 고려해 특별관리지역 대상 지역에 경기 고양·양주·포천·동두천을 추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특별관리지역은 기존 강화·옹진·김포·파주·연천·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을 포함해 총 14곳이 됐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