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보궐선거가 막을 내렸다. 전국에서 창원 성산과 통영·고성 두 곳으로 집약돼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이 뜨거웠다. 

 이번 보선은 유난히 정치적 의미가 컸다. 여야간 대표급 인사들이 집중적으로 선거유세에 참여한 경우는 전무했기 때문이다. 
 이번보선에 나타난 민심의 화두는 단연 ‘민생 살리기’였지만 아쉬움이 든다. 유권자들은 정쟁보다는 지역경제 살리기에 초점을 두었다. 어쨌든 이번선거는 지역민심으로 돌아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창원성산은 막판 뒤집기에 성공해 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얼마 되지 않은 표차로 승리했고, 통영·고성은 앞선 여론조사의 예측대로 압도적으로 한국당 정점식 후보가 승리했다. 여야는 1:1 무승부로 또다시 대치국면으로 돌아섰다.
 창원 성산은 민주당과 정의당의 연합이 주효했고, 통영·고성의 지역민심은 경기악화로 이어진 모든 것을 현 정권의 무능함으로 돌렸다. 민주당이 역대 보수의 텃밭으로 불린 통영·고성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런 연유 때문인지는 몰라도 정 당선인은 정계에 진출한지 불과 석 달 만에 월계관을 써 정계의 이변을 낳았다. 고성으로선 무려 38년 만에 지역출신의 국회의원이 탄생됐다는데 의미가 크다. 지역세 보다는 현 정권에 대한 반감이 더 거셌다고 해석된다.
 물론 후보자의 자질도 증명 되었지만 현 정권에 대한 반감이 더욱 컸다는 게 입증된 셈이다.
 이제 선거가 끝났지만 남은 게 있다면 무엇보다 민심 수습이 급선무다. 앞서 경선과정에서의 불협화음 등도 이제는 당선자가 모두 안고 가야할 숙제인 것만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특히 고성에서는 군수궐위사태 등으로 인한 잦은 선거로 반목과 갈등으로 이어지지 않을 까 심히 우려된다.
 당선인은 정치적인 해석 보다는 현재 이 지역의 경기는 최악이라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당초 약속했듯이 공약사항 등을 성실히 이행해야함은 더 말할 나위 없다. 그 길만이 유권자에 대한 보답이라고 생각한다. 
 당선자는 상대 후보들의 좋은 공약도 겸허히 받아들여 할 것이다.
 
 게다가 이 지역의 수장인 지자체장들이 민주당 출신이지만 당리당략을 떠나 서로 이해관계를 좁히고 머리를 맞대 민생 살리기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보궐선거라 1년 남짓한 임기지만 지역민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민심은 언제든 변할 수 있다는 것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된다. 
 더 이상 지역민들을 정쟁의 볼모로 삼지 말고 ‘지역경제살리기’에만 주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역민을 위한 ‘민생살리기’라는 다 같은 한마음으로 나선 민주당 양문석 후보와 애국당 박청정 후보에게도 그동안의 노고에 대해 심심한 사의를 표명하는 바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