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락자 “읍·면 채용기준 엇박자... 힘있는 자들의 횡포” 비난

 고성군의 산불감시원 선발을 놓고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 산불감시원으로 선발된 사람 중 선발기준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 선발되면서 탈락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고성군은 2018년 추기 및 2019년 춘기 산불 진화감시인력 선발 운영 계획에 따라 지난 10월 10-19일까지 산불감시원 모집 공고를 내고 실기와 면접을 통해 100여명의 산불감시원을 선발했다.
 산불감시원 운영기간(2018.11.12∼2019.5.10) 6개월여 동안 주 5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근무하고 6만240원의 일급이 지급되며 5천원의 유류대가 지급된다.
 산불감시원은 만 20세 이상의 고성군민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데다 업무가 산불 예방과 감시활동으로 비교적 어렵지 않다 보니 중·장년층의 선호가 높아 채용과정에 지원자가 몰려 평균 1.5:1의 경쟁률을 보였다.
 그러나 산불감시원에 응모했다가 탈락한 탈락자들은 이번 산불감시원 선발에 문제를 제기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번 모집 공고안에 따르면 선발 우선기준으로 연령, 경력, 거주기간 등의 서류심사 50점과 체력태스트 50점 등으로 다소 구체적 기준이 명시돼 있다. 
 하지만 이번에 선발된 산불감시원중에는 장애인을 비롯한 건강이 비교적 여의치 않은 사람 등이 선발됐다는 주장이 제기돼 잡음이 일고 있다.
 산불감시원은 신속한 조기진화와 예방을 목적으로 채용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체력검증이 최우선이다. 물론 공공근로자를 채용할 때에는 비교적 생활이 빈곤하거나 하는 대상자를 뽑기는 한다. 따라서 산불감시원은 그 무엇보다도 체력을 우선한다.

 특히 ㄱ면의 탈락자 사안을 살펴보면 체력은 도외시 하고 대부분 3회 연속 산불감시원으로 근무한 경험이 오히려 탈락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부분이 채용기준에 있어 감점으로 책정되었기 때문이다.
 어떤 연유로 이 같은 기준에 마련되었는지는 몰라도 오히려 경험이 풍부한 사람에게 가점이 주어져야 옳지 않느냐는 게 이들의 한목소리다.
 이에 주민 A씨는 “산불감시원 채용 기준은 잘 모르지만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우리같이 살기 힘든 사람이 채용 돼야 마땅한데 그렇지 않은 사람이 채용 되다보니 불신이 많다”고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채용된 사람 중에는 가축도 많이 키우고 재산이 많은 사람도 있다. 게다가 건강이 여의치 않은 사람들을 산불감시원으로 채용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문제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지역사회에서 힘있는(?)자들의 횡포라는 사실이다.
 주민 B씨는 “지역의 힘 있는 사람과 면장의 입맛에 맞는 사람으로 채용되다보니까 그런 사람들이 채용되는 것 같다”며 “그런 사람들 중에는 자리도 안지키고 사적인 개인 일을 아무 거리낌 없이 보고 다니며 하물며 술까지 먹고 다녔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힘있는 사람이 사는 동네 사람들은 다 선발되는 것은 물론 반장이라는 사람은 진화대차를 마음대로 끌고 다니면서 사적인 일도 보고 다니는것도 보았다”며 “이 같은 행태를 해당 면장에게 제보도 해보았지만 묵살 당하고 되레 찍혀서 마주치면 외면으로 일관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앞서 고성군은 산불감시원 채용기준을 마련해 각읍면에 시달했으나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더욱 황당한 것은 각읍면의 채용기준이 상이 하다는 것이다. 어떤곳은 산불감시원으로 재직한 것이 마이너스 요인으로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읍면 관계자들은 지역실정에 맞추다보니 이런 일들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군 관계자는 “채용기준이 잘못됐다면 시정해 나가겠다. 그런 것 때문에 매년 말이 나온 것은 사실이다”면서 “향후 문제가 된다면 투명성을 높이는 쪽으로 개선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렇듯 산불감시원 채용을 두고 마을마다 원성이 자자해 하루빨리 제도적 개선을 필요로 하고 있지만 아직 행정당국의 손길이 미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