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체육회 사무국장 임명을 놓고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체육회 사무국장은 회장(군수)의 지휘 감독을 받아 사무국 직원관리와 예산의 편성집행 및 결산, 체육진흥에 관한 사업 계획 수립 및 운영, 도민체전 업무 등 체육행사 주관 사무를 집행한다. 임기 2년에 연임이 가능하고 연봉은 대략 3천만 원 정도다.
 군 체육회 규약에는 '사무국장은 이사회에서 인준을 받아야 한다'라고 규정돼 있다. 이미 후임 사무국장으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사람은 이미 확인됐다. 이 인사를 사무국장으로 임명해 총회의 인준을 받으면 체육회 규약상 문제는 없다.
 그런데 왜 임명도 되기 전부터 구설에 오르는 것일까? 이는 누군가가 강력 추천(?)했다는 후문 때문이다.
 특히 이 인사는 행정수장이 당선된 이후부터 체육회 사무국장으로 간다는 말이 한 번도 없다가 이번에 돌연 물망으로 떠오른 것이다. 그동안 물망에 떠오르고 있던 인사는 어디론가 쏙 들어가 버리고 돌연 내정된 인물이 거론되고 있다는 사실이 당연 구설수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체육회 회장인 군수가 사무국장 임명도 마음대로 못하느냐는 불만을 토로했다는 말도 들린다.
 그러나 이에 앞서 2016년 사무국장 선임 때에도 말들이 많았다. 당시 대한체육회의 훈령에 의한 부득이 생활체육회와 엘리트체육회가 통함 됨으로서 한명의 사무국장만 인준될 수밖에 없었다. 이 또한 당시 행정수장의 입김이 크게 작용됐다는 설이 크게 나돌았다.
 물론 이들이 십분 능력을 발휘해 사무국을 잘 이끌어 나가면 별문제가 없다. 이들이 규정상 임명되지 않아야 한다는 법도 없다. 그러나 체육인들의 입장은 다르다. 체육인간에 단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무국장은 반드시 공모를 통해 선출돼야 한다는 것이다.
 매번 이런 식이다 보니 사무국장 인준은 자천 타천으로 물망에 오른 인물들은 부득이 줄대기(?)에 나설 수밖에 없는 노릇이라는 것이다.
 문제는 체육회 사무국장 자리가 선거에서 이겨 얻는 ‘논공행상’의 자리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들(체육회)의 자율에 맡겨 적임자를 선임하는 것이 자율성과 발전을 위해 가장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최근 고성군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승진·전보 등 인사와 관련해서는 무엇보다 막후 세력을 가진 드러나지 않은 누군가에게 잘 보여야 한다”는 말이 무성하다.
 누군가를 지칭하는지는 이미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다.
 물론 당사자는  말도 안 되고 억울하다고 할지 모르지만 이 같은 소문이 나도는 배경이 무엇일까 곱씹어 보아야 할 대목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