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에 열대야까지 기승을 부리면서 온열질환자도 급증 하고 있다.
 기상청은 장마가 너무 빨리 끝나고 무더위가 일찍 찾아온 탓에 역대 최악의 폭염을 기록한 1994년보다 더 지독한 무더위가 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 걱정이 태산이다.
 이번 달, 길면 다음 달까지도 비 없이 폭염이 길게 이어진다는 분석도 있어 무더위 속에서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폭염은 열사병 등의 온열질환을 유발은 물론 가축·수산물 폐사 등의 재산피해와 여름철 전력 급증 등으로 인해 생활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에 폭염으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다.

 폭염발생시 일반가정에서는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창이 넓은 모자와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물병을 반드시 휴대하는 것이 좋다.
 또 물을 많이 마시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삼가야 하며,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의 증세가 보이는 경우에는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시는 등 폭염 대응 요령을 잘 숙지해야 한다.
 특히 지금까지 발생한 온열질환자 중 50세 이상이 전체의 56.4%이며, 온열질환으로 인한 사망자중 50세 이상은 75.9%인 만큼 장년과 고령층의 철저한 예방이 필요하다.

 가장 큰 문제는 에어컨은커녕 선풍기조차 틀기 힘든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다.
 정부에서는 주요 장소에 폭염 대비시설을 더 늘리기로 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섰지만, 여전히 독거노인과 장애인 및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은 저소득층에 대한 배려와 지원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갈수록 무더워지는 기후 속에서 군민모두가 건강하게 여름을 날수 있도록 행정당국은 폭염 시 구호체계를 면밀히 점검하고, 사회안전망이 신속하게 가동되도록 만반의 태세를 갖추어야 한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