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상공인모임 가입해야 하나?

 고성군상공협의회가 2009년 12월에 고성군 소상공인들의 권익보호와 지역발전을 꾀하자는 취지아래 발족됐다.
 그동안 10년이라는 시간이 흘러 초대회장인 박모씨에 이어 두 번째 회장으로는 동해면에서 기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송모씨가 연임을 하고 있다.
 그런데 얼마 전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황당한 사안이 발생해 이를 만천하에 공개코자 한다.
 현재 고성군에는 3개사의 주간신문사가 존재한다. 일주일에 한번 발행하는 소위 종이신문이라고도 불린다. 지방선거가 끝난 지 며칠 지나지 않아 각 언론사를 통해 선출직 공무원의 당선축하광고가 잇따랐다.
 본지도 호세를 누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각종 동창모임 이나 집안 등에서 당선 축하광고가 쇄도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황당하다 못해 비열하기 짝이 없는 경우가 발생했다.
 지난주 고성상공인협회에서 의뢰한 신문광고에 백두현 고성군수 당선 축하광고와 더불어 천재기 산업건설위원장, 정영환 군의원 당선, 김향숙 군의원 당선을 축하한다는 광고가 게재되어 있었다. 본지를 제외하고 다른 언론사에 보란 듯이 개제돼 있었다.

 물론 본지와는 일언반구도 없었던 내용이었다. 관계자를 통해 사실유무를 확인해보니 고성군상공협의회 회원이 아니라는 이유였다. 이유야 어쨌든 그들의 명분이 이러하니 더 이상 할 말은 없다. 마치 힘센 권력자의 횡포와 다름없어 보였다.
 그렇지만 회원이기 때문에 축하광고에 실린 인물들도 체면을 구겼을 것이다.
 그들도 이제는 선출직공무원법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기업체의 오너나 실질적인 경영은 공직선거법위반 사유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더 우스꽝스럽게 된 것은 고성군수다. 본지가 알기로는 고성군상공협의회 회원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사유로 축하광고를 해준 건지 알 길이 없다. 누가 보아도 아부 성으로 치부될 소지가 크다.
 차라리 이번 지방선거에 당선된 모든 후보자들에게 축하의 메시지를 전달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그들은 지역을 위해 협의회가 하지 못한 일들을 도맡아 하겠다고 나선 분들이기 때문이다. 이런 사안들은 어떠한 명분을 들이대더라도 이치에 맞지가 않는 것은 분명하다.
 이 모든 사안을 덮어두고 광고를 수주하기 위해 모든 단체에 가입해야 광고를 받을 수 있다는 건지 숙제로 떠오른 것만은 사실이다. 선거가 끝났지만 가뜩이나 팍팍한 이 시점에 또다시 편을 가른다는 건지 속내를 알길 이 없다.
 
 그전에도 많은 제약이 따를지 몰라 망설였지만 사명감으로 이를 알리고자 한다. 더 이상 제3의 피해자가 나서지 않게 하기위해서다. 이런 식의 논리라면 더 이상의 피해는 다반사로 보이기 때문이다.
 현재 상공인협회에 가입되어있는 언론사는 3개 신문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어는 단체든지 가입하고 안하고는 자유다. 생각하기 나름이지만 언론은 기업체나 상공인이 아니라고 본다. 그래서 가입하지 않은 것을 이유로 둘러댄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그렇다고 광고를 볼모로 삼는다는 것은 대명천지에 고성군에서만 국한된 얘기다.
 광고를 받기위해서 특정단체의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무엇보다 언론은 올곧은 사명감으로 중심에 서야 한다.
 문제는 실제 그들이 말하고 있는 본래의 취지대로 고성군 소상공인을 위해 무슨 일을 했는지 묻고 싶을 따름이다.
 다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현재 상공인 협회의 임원들중 대부분이 한 언론사의 대표주주로 행세 하고 있다. 이게 말이나 될법한지 지나가는 (?)에게 묻고 싶다.
 이래서야 어디 그 지역이 바로설수 있겠는가 말이다. 첨언컨대 본지는 광고를 수주하기위해 더 이상 비굴한 짓은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언론은 상공인이 아니다. 물론 회원으로서의 사유가 부적절 하다면 특별회원 등으로 하면 고려해 볼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어떤 제약이 따르더라도 끝까지 고수할 것을 첨언하는 바이다.
 현재 경남에서는 함안이 상공인연합회를, 하동과 창녕, 남해군이 상공인협의회를 각각 결성해 운영 중이다. 18개 시군에서 상공인협회가 구성되지 않은 곳이 수곳 인데도 잘 굴러가고 있다. 그렇다고 이런 단체가 필요 없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 역할이 문제다.
 굳이 이런 단체를 만들어 민민간에 갈등을 심화 시킬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다.
 당시 창립총회에서 지역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회원 업체들의 권익보호를 기조로 상공업 조사와 정보자료 수집, 소식지 발간, 상담 및 인허가 업무 대행과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고성군내 생산되는 농·수·축 특산품 홍보와 제품구매 사업도 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물론 처음에는 진척이 보였지만 지금은 하세월이다.
 더 큰 문제는 기업의 횡포로 지역민 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손 치더라도 이런 실정이다 보니 언론에서 제대로 보도가 이루어지겠는가 말이다. 참으로 한심스럽기 짝이 없다. 본지도 동참한 것 같아 지면을 통해 군민들에게 깊은 사죄의 말씀드린다.

 바라건대 그들이 주장하는 논리대로 언론사도 소상공인이라면 본지의 권익도 우선 보장되어야 한다고 본다.
 진정 고성군을 위한다면 지금이라도 초심을 잃지 말고 소상공인을 위한 대안을 내놓길 바란다. 두 번 다시 이런 사안은 발생되지 않아야 할 것은 물론이다.
 문재인 대통령께서 주창하시는 적폐청산이 바로 이런 게 아닌가 싶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