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전국곳곳에서 더불어 민주당의 독주로 막을 내리면서 보수진영의 참패로 끝났다. 특히 역대보수텃밭이라 불리던 부산·울산·경남 등의 광역단체장도 더불어 민주당이 석권했다.
 고성군도 일찌감치 파란을 일으킨 더민주당 백두현 후보가 고성군수에 당선된데 이어 경남고성 도의원1선거구에 이옥철 후보가, 기초의원에 하창현 후보가 내리 당선 됐다. 역대 이런 표심이 나온 적이 없는 고성군의 이런 상황을 두고 정가에서는 상당한 혼란을 겪고 있는 모양새다.
 이는 최근 정부가 주도한 북미정상회담과 더불어 탄핵 등 여러 가지 요인 등이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나 고성군수선거전은 초반부터 여러 가지 악재를 동반해 지역민들의 표심이 그대로 전달됐다고는 볼 수 없다.
 당초 예상과는 달리 경남의 기초단체장 대부분이 자유한국당 후보가 승리했기 때문이다. 유독 통영과 고성만이 이러한 결과에 반하지 못했다는 사실은 뭔가 석연치 않아 보인다. 뭔가는 큰 원인이 있을법한데 알 만한 사람은 다 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결과가 너무나 참혹하다.
 이러한 결과의 가장 큰 원인으로 대두된 것은 선거중반에 역대 보수진영의 인사들이 더불어 민주당을 대거 지지하고 나선 것도 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여기에다 선거초반부터 양 후보 간에 네거티브 전으로 점철된 치열한 접전도 원인으로 부각되고 있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선거를 며칠 남겨놓지 않고 불거진 김 후보의 비상장주식에 대한 재산누락 사안으로 허위기재 사실로 백 후보측에서 선거법으로 이의신청을 제기한 사건이다. 이러한 사안에 대해서는 한 언론사도 동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유례없는 ‘긴급속보’라는 미명하에 이런 내용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했기 때문이다.
 이를 빌미삼아 백 후보측은 아예 드러내놓고 “또다시 재선거를 치를 수 있다”는 내용의 루머성 문자를 수많은 유권자들에게 퍼 나른 게 주효 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각하기 나름이겠지만 당시 김 후보측은 이에 대해 모든 걸 내려놓고 군민들에게 용서를 구했다. 물론 선거법을 어긴 것만은 사실이지만 재산 기재사항은 은밀히 따져볼 때 선출직 공무원들이 재산을 은닉 하지 않게 하려는 의도로 만든 것이다. 누구를 편드는 건 아니지만 정황을 미루어 볼 때 4억 이상의 재산을 신고하고 4천여만원 상당의 비상장주식을 신고하지 않은 사안은 재산은닉으로 보기는 힘들다는 게 대부분 법조인들의 생각이다. 유권자들을 현혹시키고 왜곡시켜서는 절대로 안 된다.
 그러나 이에 반해 백 후보측은 아직까지도 앞서 저지른 사안 등에 대해 구구한 변명만 늘어놓고 군민들께 일체의 사과 한마디 없다.
 
 물론 김 후보와 백 후보가 저지른 이런 사항 등이 선거법에 저촉되는지 여부의 시시비비는 나중에 판가름 나겠지만 이러한 네거티브가 한 두건이 아닌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었다.
 이 뿐만이 아니다. 당시 공직자들로부터 ‘미투운동’이 거세지자 김 후보가 마치 그 대상자인양 루머 또한 돌았지만 이 역시 흐지부지 끝났다. 누군가에 의해서라기보다는 백 후보측에서 나온 루머라는 것은 다들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런 사안 등이 오히려 재선거로 이어질 빌미로 제공 되었다고 볼 수도 있어 우려가 되는 부분이다.
 물론 보수지역에서도 지역발전을 위한다는 명목아래의 변화와 개혁은 불가피 하다.그렇다고 해서 이런 식의 치졸한 선거전 등이 만약 사실이었다면 제3 제4의 군수궐위로 이어지는 사건이 재현되지 말란 법은 없다.
 실제 선거초반부터 살펴보면 네거티브전은 백 후보측이 먼저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황당한 것은 백 후보측이 제안한 것은 정책과 공약으로 맞대결을 하자고 한 것은 다들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래놓고 본격적인 선거전이 펼쳐지기 전에 ‘쿠키 뉴스’라는 경기도의 한 인터넷 업체에서 일찌감치 지역 후보자들과의 여론조사를 통해 다른 후보들은 10%대이며, 백 후보는 37%라는 높은 지지율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당시 유권자들의 입장은 역대 보수텃밭인 이곳에서 자유한국당 공천을 누가 받느냐가 관건이었다. 하물며 다른 정당후보자의 지지율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서는 인색했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부분이다.
 게다가 당시 고성군 유권자들은 이런 언론이 어디에 존재하는지 조차 모르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남지역의 그것도 인구 5만의 지역민으로 치르지는 군수선거에 깊이 개입한 의도가 뭔지 궁금하기 짝이 없다.
 당시 백 후보측은 이를 교묘한 방법으로 사실인양 한 밴드에 등재시켜 유권자들을 현혹 시켰다. 이런 사실이 설령 맞는다고 해도 고성이 아닌 경기도에서 여론조사를 실시한 이유가 뭔지 지금까지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백 후보가 그동안 국비를 많이 가져왔다는 부분 또한 언급해본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수산물 양식업에 대한 재해 보험도 본인의 노력으로 일구어 낸 것이라고 유권자들을 현혹시켰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 본인이 해명하기에 이르렀다. 백 후보측은 이 모든 것이 선거법에 저촉되질 않는다고 하지만 만일 해당사항이 없다면 대한민국 선거법도 전면괘도 수정돼야 할 것이다.

 심지어 이런 식의 일상을 보도한 언론사에게 보이지 않는 압박도 존재한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
 이런 식의 지자체장이라면 지역민들이 과연 믿고 따를지 의문이라는 것이다. 잘못된 것은 인정하고 그릇된 것은 바로 잡아야 한다.
 특히 선거 종반에 이루어진 일명 ‘보수진영의 반란’이라는 사안도 쉽게 이해가 되질 않는다. 수많은 세월 속에 보수의 록(?)을 먹었든 자들이 하루아침에 돌아선 까닭도 의문이다. 지역발전을 위한다는 그들의 속내가 진정으로 받아들여지지가 않는다.
 상당부분의 사안들이 옳고 그름에 따라 어떤 결과가 도출될지 의문이지만 쉽게 해결될 부분만은 아닌 것으로 사료된다,
 그동안 흩트려진 민심이 하루빨리 수습되길 바라지만 여의치가 않아 보인다.
 무엇보다 당선자는 겸양의 미덕으로 낙선자에게 따뜻한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가 전달돼야 할 것이다.
 그동안 고성군 발전과 지역민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긴 여정 동안 노력해주신 후보자분들과 선거 관계자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