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아져 외출을 자제할 정도이니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미세먼지 주의보경보가 일상화되다시피 해 건강을 위협받고 있다. 학교에서도 마찬가지로 운동장에서 뛰노는 학생들을 찾아보기는 정말 힘들다.
 문제는 외출을 하려면 미세먼지 방지 마스크를 써야 할 정도인데도 당국에서는 아직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해 답답하기 그지없다.
 미세먼지로 시민들은 공포에 떨 정도인데도 기상 당국은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건강에 각별히 유의할 것만 당부할 뿐이다.
 문재인 대통령 까지 나서서 미세먼지와 관련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해 정부도 미세먼지와 관련한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마땅한 방안이 없는 게 문제다.

 주된 원인이 중국에서 유입되는 공해 물질, 화력발전소와 수도권 및 대도시의 각종 공장에서 뿜어내는 매연 등이라고 하지만 조치는 보이지 않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대통령 '3호 업무지시'를 통해 30년 이상 된 석탄화력발전소 8곳을 한 달간 가동 중단시키는 등 미세먼지 대책을 최우선 국정과제 중 하나로 추진해왔지만 이 같은 미세먼지 국내 배출량 저감조치가 하루아침에 미세먼지를 없앨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어서 참으로 답답할 뿐이다. 오히려 국내에서 운행 중인 경유 차 논란으로 옮겨 붙으면서 환경개선부담금을 경유에 직접 부과하는 방안이 제기되자 서민들만 쥐어짜려 한다는 불만도 터져 나오고 있다. 실제로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피해는 임상적으로 확인될 정도로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병원을 찾는 외래 환자가 증가해 국민적 불안감속에 일상생활마저 흐트러지는 형편이다. 다소 과장된 표현이지만 그야말로 재앙 수준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할 정도니 미세먼지가 우리의 건강을 얼마나 해치는지는 말을 하지 않아도 심각성을 알 수 있다.
 그런데도 이제껏 정부는 대기오염, 미세먼지 문제를 소홀히 취급해 온 것도 사실이다. 부처 간의 입장 차이가 큰 쟁점이 경유 값 인상, 석탄화력 억제, 경유차 환경부담금 부과 등을 들 수 있으며 국민 건강은 뒤로한 체 산업의 위축성만 앞세우다보니 지금 그 피해를 고스란히 시민들이 받고 있다.
 이제라도 정부는 재난 수준이 된 미세먼지 대책을 논의하고 해결할 콘트롤타워를 청와대로 격상하고, 범정부 차원에서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