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13 지방선거에 고성군은 2명의 도의원에서 1석이 줄어들 것으로 내다보이고 있다.
 경남의 경우 전체 의석수는 변함이 없으나 인구 증감에 따라 고성군 2선거구와 거창군 2선거구가 인구하한선에 걸려 1석씩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고성군 제2선거구는 2만6555명으로 인구 하한선이 전체인구 1%가 채 안되는 불과 498명이 부족해서다.
 지금껏 2명의 도의원이 머리를 맞대어 도비마련에 열과 성을 다해왔으나 올해부터는 도비확충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가장 아쉬운 것은 매번 선거 때마다 의석수를 가지고 마음편한 날이 없었건만 어느 누구도 심각성을 드러내지 않았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 2017 행정사무감사 뿐만 아니라 매년 치러지는 감사장에서의 화두는 단연코 ‘인구 늘리기’ 대안마련 이였지만 반영 되질 않고 있다. 인구 5백명만 늘렸더라면 하는 아쉬움의 연속으로 정말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다.
 
 더 큰 문제는 정치인들의 작태다. 선거와 관련한 모든 것에 대한 법정시한을 이번에도 넘겼다는 이유다. 그래서인지 국회 정치개혁소위원회는 오는 7일 국회 본회의서 선거와 관련한 모든 사안 처리를 목표로 한다고 하니 기대하는 바이다.
 당시 6회 지방선거에서도 법정시한을 넘게 후보자들의 가슴을 애타게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도의원 의석수 조정은 불가피해 보인다.
 이로 인해 2월 3일 선거비용제한액 공고는 어렵게 됐고 3월 2일 예비후보자 등록도 불투명하다. 문제는 고성군의 선거구도 또한 많은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도의원 의석수가 줄어들 부담 때문에 아예 우회하는 후보도 꽤 나올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다 선거구 회정 또한 큰 변수로 작용 할 것으로 보여 갈수록 후보자들의 부담만 가중되고 있다.
 특히 정치신인의 경우, 예비후보 등록일이 연기되면 현역의원에 비해 자신을 알릴 수 있는 기회도 줄어들어 불리하다는 지적도 새겨들어야 할 부분이다.

 지방선거 때마다 논란이 되는 선거구 획정문제를 두고 이들을 바라보는 유권자의 시선은 그다지 곱지 않다. 국회가 예정대로 2월 초에 모든 규정을 확정하지 못하면 4년 전 지방선거 때와 같이 시군의원 예비등록이 미뤄질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한 혼란이 불가피함이다.
 여야는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후보자 공천에만 몰두하지 말고 2월 임시국회에서 공직선거법부터 처리할 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