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선거 폐단 없어야

 오는 6월 13일 실시하는 제7회 지방선거가 5개월이 채 남지 않았다. 두 번에 걸친 군수 궐위사태로 지역민들은 너나 할 것 없이 군수 출마 후보자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요 며칠 사이로 여론조사가 한창으로 대부분의 내용 또한 군수선거에 비중을 두고 있는 듯하다. 실제 각 정당에서는 여론조사를 토대로 공천권을 부여한다. 물론 단일 후보인 경우는 예외다. 최근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민주당의 인기도가 치닫고는 있지만 고성은 유독 보수성향이 짙은 지역으로 보이고 있다. 이제 얼마 있지 않으면 공천권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이 시작된다. 이번선거에서도 역시 후보자들은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 공천에 목을 매고 있지만 여의치가 않다. 얼마 전 통영·고성 한국당 당협위원장이 바뀐 것도 한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후보자들의 심리적 부담 또한 크다. 지금껏 공들여(?)온 것은 무산돼 새로운 국면으로 치닫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역의 보수당 공천은 곧 당선을 의미하기 때문에 어느 곳에 줄을 대야 하는지 다들 급급해 보인다. 그런데 고성은 다른 지역의 후보자들 보다 더 가슴이 타들어 간다. 우선 선거구 획정에 따른 부담감 때문이다. 그도 그런 것이 2석이었던 도의원 의석수가 1석으로 줄어들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선거가 불과 얼마 남지 않은 사항에 아직까지 이렇다 할 안이 확정되질 않고 있어 도의원 출마를 고수하고 있는 후보자들의 가슴은 이미 시커멓게 타들어가고 있다. 어쩌면 이로 인해 선거구도가 변화할 가능성도 크다.
 이런 식이라면 정치신인들의 등용문 또한 아득해 보인다. 이러한 사안은 곧 바로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다. 지금껏 선거 때마다 이러한 사안은 다반사였다. 이래서야 어디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에 입각한 선거를 기대 할수 있는지 되묻고 싶다.
 물론 적폐청산을 외치고 있는 현 정부도 야당에서 하는 일을 감 놔라 배 놔라 할 수는 없다. 매번 이런 식이라면 이번에도 공명정대한 선거는 기대하기 어렵다. 제 6회 지방선거에서도 공천권을 둘러싼 분쟁은 우리로 하여금 많은 것을 느끼게 했다.
 당시 그들은 여론조사를 토대로 한 경선이 무효라면서 법원에 소송을 제기 됐다. 두 번 다시 그러한 사안은 발생되질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민 민간에 보이지 않는 갈등과 앙금은 지금까지 가시질 않고 있다.

 물론 여론조사가 후보자간에는 유불 리가 따르겠지만 무엇보다 공정하고 엄중하게 치러져야 한다.
 특히 중요한 것은 최소한 유권자의 10-20%대에서 여론조사가 실시돼야 한다는 것이다. 지역의 수장을 뽑는데 적어도 이 정도는 돼야 한다는 게 대다수 지역민들의 생각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당의 입장에서는 여론조사 경선을 통한 후보자 공천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말할 수도 있긴 하다.
 그러나 많은 폐단도 뒤따른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공정한 선거를 치른다는 입장은 이해 하지만 오히려 불법 타락선거가 조장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후보자는 공천권자나 유권자로 부터의 금품수수 등의 유혹과도 쉽게 손잡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화려함과 거짓으로 가득한 불법과 타락의 온상에서는 진정 지역과 지역민을 위한 목민관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작금의 현실은 갈수록 경기가 어려워 다들 팍팍한 삶을 살고 있지만 희망과 용기를 잃지 않고 있다.
 더 이상 혈연·지연·학연으로 제 식구 감싸기에 연연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각골명심해야 한다.
 고성군 백년대계가 우리 손에 달렸음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