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가 13일 전국 시.도, 시.군.구를 대상으로 지역안전지수를 공개했다.
 지역안전지수란 각 지자체의 안전수준을 분야별로 계량화한 수치로 천년도 안전 관련 주요 통계를 근거로 점수를 매기는 것이다.
 점검분야는 교통·화재·범죄·자연재해·생활안전·자살·감염병 등 7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최근 발표된 내용을 살펴보면 경남도는 지난해와 평균수준을 이루었으나, 고성군은 여전히 화재·교통·범죄 지표에서 4등급을 받아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이중 범죄는 지난 6월 통계로 군 지역에서는 고성군이 92.6건(1만명당)으로 가장 높았다. 지난해 5등급보다는 회복세를 보이긴 했다,
 특히 민생과 가장 밀접한 부분인 교통·화재·범죄 부문의 안전도가 이정도로 낮다면 쉽게 넘어갈 일이 아니다.
 가장 큰 문제는 고성군이 주창하고 있는 ‘인구늘리기’와 밀접한 관계라 더 그러하다. 민관이 함께 애써봤자 '말짱 도루묵'이란 얘기다. 하루빨리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마땅하다는 것이다.
 5등급에 가까울수록 사망자 또는 사고 발생 건수가 타 지역에 비해 많다고 보면 고성군의 안전 사각지대가 그만큼 많다는 엄중한 경고인 셈이다.
 
 이렇듯 앞으로도 매년 안전지수를 발표할 예정인 만큼 가벼이 넘길 일이 아닌 것만은 분명하다. 지역안전에 대한 개선 의지가 있는지 묻고 싶다. 반복된 이런 식이라면 중앙부처로부터의 패널 티도 감수해야 한다.
 매년 국·도비에 의존하고 있는 고성군 살림살이를 놓고 볼 때 낭패가 아닐 수 없다. 물론 이 때문에 안전지수를 걱정하는 건 아니다,
 지역안전지수는 발표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닌, 이를 통해 다른 지역보다 취약한 분야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개선하도록 유도해 우리나라 안전수준을 전반적으로 높이기 위함이다.
 지역안전지수의 공개로 재난과 사고 등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지만, 사전대비를 잘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국민안전처 또한 안전 관련 조직을 강화하고, 재정이 열악한 시군에 대해 안전 관련 예산을 대폭 지원해야 함이 마땅하다.
 각 지자체가 지역 안전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선의의 경쟁을 지속할 수 있도록 내년 소방안전교부세 교부 과정에 지난해 대비 올해 안전 등급 개선도를 반영할 방침이라고 하니 반갑기 그지없다.

 고성군은 물론 관련 기관은 머리를 맞대어 다른 지역에 비해 지수가 낮은 분야와 지난해에 비해 지수가 하락한 분야에 대한 원인 분석을 통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갈 수 있길 학수고대한다.
 민생복지와 함께 살기 좋은 고성군을 만드는 것이 여기에 달렸음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