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남해·함안·함양·거창 등 5곳 2018년 신설

 
 경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오는 2019년까지 대기오염측정소 9곳을 추가로 설치한다고 12일 밝혔다. 경남도는 오는 2018년 고성을 비롯해 남해, 함안, 함양, 거창에 각각 1곳씩을 신설하고 2019년에 산청, 합천, 창녕, 의령에 4곳을 신설하는 등 향후 2년간 경남지역에 총 9개의 대기오염측정소를 확충한다. 이번 측정소 확충에는 2년간 국비와 지방비 18억원이 투입된다.
 지금까지 군단위 지역 대기오염측정소 설치는 인구 10만 이상인 지역에 우선 설치한다는 정부의 대기오염측정망 운영계획에 따라 설치가 미뤄져 왔다.
 하지만 미세먼지측정소 확대가 정부의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 포함되면서 조기 설치가 가능해 졌다. 대기오염측정소는 주민 생활공간의 대기오염물질 농도를 상시 측정하기 위해 보건환경연구원이 설치해 연중 상시 운영한다.
 현재 도내에는 9개 시·군에 22개의 대기오염측정소가 설치돼 있다.

 측정소는 미세먼지(PM-10, PM-2.5) 2종과, 오존(O3), 이산화황(SO2), 이산화질소(NO2), 일산화탄소(CO) 등 가스 상태 오염물질 4개 농도를 연속으로 측정한 정보를 도민에게 실시간 제공한다. 대기오염측정소 확충이 차질 없이 진행되면 2019년부터는 경남지역 18개 전 시·군에서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물질 농도를 상시 측정할 수 있게 된다.도내 대기오염측정소에서 측정된 오염물질 농도는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http://knhe.gyeongnam.go.kr) 또는 에어코리아(www.airkorea.or.kr)나 스마트폰앱 '우리동네대기질'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최형섭 도 보건환경연구원 환경연구과장은 "미세먼지와 오존 등 건강에 유해한 대기오염물질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미세먼지 등의 농도를 신속하게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이번 대기오염측정소 확충은 이런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