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당협위원장 반발 예상, ‘조직정비’ 오히려 역효과 날수도...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조직정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5·9대선 이후 첫 번째 치러지는 선거라는 점에서 여야 모두 부산·울산·경남(PK)지역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정비에 나서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대표가 직접 PK 당협위원장 정비를 맡고 있고, 더불어민주당도 13일 조직강화특위 첫 회의를 열어 우선 지역위원장 정리 방향을 결정한다는 내용을 밝혔기 때문이다.
 자유 한국당은 당무감사와 여론조사, 현장실사 결과 등을 종합해 조직관리가 부실한 PK 원외 당협위원장을 대폭 정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조강특위도 사고 시도당과 지역위 정비에 곧 착수한다.

 홍 대표는 이와 관련해 "오는 11월까지 조사를 실시해 부실 당협위원장을 대거 교체하겠다"는 단호한 방침을 밝혔다.
 한국당 관계자는 "추석 이후 당협에 대한 여론조사가 실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결과에 따라  기존 당협위원장들이 크게 반발할 경우도 배제할 수 없어 적잖은 파장도 예상된다.
 정가에서도 조직정비차원이 오히려 역효과가 날수도 있다는 여론도 심심찮게 일고 있다.
 현재 현역의원과 당협위원장이 다른 곳은 통영·고성을 비롯해 부산 동래와 경남 진주을, 사천·남해·하동 등이다. 지역민들도 당협위원장의 향방에 대해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통영·고성은 제외될 가능성이 크다. 현역인 이군현 의원이 현재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상태이고 보면 당에서도 고심하지 않을 수 없어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할 것이라는 게 지배적이다.

 민주당 역시 내년 PK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대대적인 조직정비가 필요하지만 교체 대상 위원장들의 반발을 무마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대선이후 여야의 입장이 바뀌었고 지난 선거에서 드러났듯이 역대 보수텃밭에서도 결코 자만할 수만은 없어 이번 당협위 정비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