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대에 걸쳐 고성교육발전에 기여

 
 윤홍렬 교장은 고성고등학교와 지역사회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다가 35년여 교직생활을 마무리하고 8월 31일에 퇴임을 한다. 진주시 이반성면이 고향인 윤 교장은 선친 묵계 故 윤병선(회화초등학교, 고성초등학교 교장역임)님을 이어 2대에 걸쳐 고성교육발전에 이바지하였다. 부인 서미옥님과 슬하에 2여 1남을 두고 있다.
 윤 교장은 경상대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과 경남대 대학원 국어국문학을 전공하여 교과지도 뿐만 아니라 교육전문가로서의 자기계발 활동을 많이 하였다. 재임기간 교과지도 부분으로 교육부장관 표창과 교육과정을 탁월하게 운영하여 교육감 표창을 받는 등 다양한 교육공로로 많은 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고성고등학교가 기숙형 자율학교로 자리매김하는 데 크게 공헌하여, 여러 학교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기숙사를 방문하는 등, 축적된 노하우를 전수하도록 했다. 또한 노후화된 학교 환경시설을 연차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여, 그 결실을 거두어 왔다. 평소 기본을 중요시하고 독서활성화에 중점을 두어 학생들의 인성함양과 학력향상을 중요시 하였으며, 초심을 강조하여 퇴임하는 날까지 흐트러짐 없이 소임을 다하였다.

 2011년, <서울문학>을 통해 시인으로 등단하였으며 지금도 고성문인협회(현 회장, 한국문인협회고성지부장)와 경남문협, 서울문학회 등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윤 교장은 학교의 수음지와 정인정도에 남다른 정이 있어 ‘正人正道’ 예석을 남길 계획이라고 한다. 그곳에서 시심을 키우고 업무 구상을 많이 한 이유도 있지만, 학생들이 올바르게 성장하여 올바른 길을 가라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는 뜻으로 생각된다.
 올 한 해 시작을 같이 해놓고 마무리를 못한 것이나, 급한 일을 먼저하다보니 환경시설이 덜 개선된 것에 아쉬움이 남지만 재직하고 계신 분들을 든든하게 믿고 떠난다는 말을 남겼다. 그리고 부족함이 많았지만 인덕이 있어 무사히 소임을 다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그 인덕을 느끼게 해준 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전했다.

 
 재학생들에게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를 인용하면서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항상 긍정적이고 좋은 생각을 하면 그것이 올바른 성장의 밑그림이 되어 행복한 삶이 될 것이다”라는 당부를 남겼다. 그리고 미당 서정주의 ‘연꽃 만나고 가는 바람같이’라는 시 한 수를 읊으며 아쉬운 작별의 마음을 대신했다. 정을 떼려 해도 힘든 모양이었다. 끝으로 비록 몸은 떠나지만 건강하게 마칠 수 있음에 거듭 감사하면서 “고성과 고성고등학교를 잊을 수 없으며, 고성교육의 발전을 빈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