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거제·고성어민, 대규모 규탄집회와 해상 집회 벌일 듯

 통영 천연가스(LNG) 생산기지에서 배출하는 냉배수 내 잔류염소에 따른 어업피해를 인정할 수 없다며 줄곧 보상을 거부해온 가스공사가 정작 문제의 심각성을 이미 오래전부터 인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자 인근 통영·거제·고성어민들이 단단히 뿔났다.
 이에 통영거제고성어업피해손실보상대책위원회(위원장 손병일)는 지난 29일 오전 10시 30분 통영시 굴조합 회의실에서 ‘어업 피해 용역결과 수용거부에 따른 어업인 집회’에 관해 대책위 상임위원과 어촌계장 등 60여 명이 참석한 연석회의를 갖고 내달 7일부터 10월 6일까지 대규모 집회와 릴레이 집회를 열기로 결의했다.
 이번 집회는 통영LNG가스공사가 냉배수 내 잔류염소의 위해성을 알고도 감춰온데 대한 불신감에서 비롯된 것이다.
 손병일 대책위원장은 "가스공사는 2002년 기지 가동 당시부터 문제점을 인식하고도 보상이 무서워 어민을 속이고 기만했다"면서 "조속한 보상과 함께 공기업으로서 책임을 회피한 데 따른 도덕성 문제도 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대책위는 통영기지 정문 등에서 육상 집회를 갖고 공사 측의 대응에 따라 필요시 어선을 동원한 대규모 해상시위도 진행할 계획이다.
 어민들은 특히 LNG운반선 입항에 맞춰 어선을 이용해 선박 접안을 원천봉쇄하는 물리력 행사도 불사한다는 각오다.
 앞서 대책위는 가스공사가 2003년 대책위에 제공한 문건을 토대로 가스공사가 잔류염소 문제를 알면서도 보상이 싫어 쉬쉬해 왔다고 주장했다. 해당 문건에는 염소농도 0.1ppm에서 해양 부착생물의 부착률이 현저히 떨어지고, 배출수 잔류염소가 해양미생물의 생체 파괴를 유발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가스공사측은 잔류염소에 따른 어업 피해는 인정된 사례가 없다며 당초 보상에서 제외했다. 이후 어민 반발에 떠밀려 한국해양대학교에 추가 용역을 의뢰했고, 해양대는 피해가 인정된다고 결론 냈다.
 그런데도 가스공사는 해양대 용역을 신뢰할 수 없다 며  한국해양대학교의 용역결과를 거부했고, 현재 검토 용역을 발주한 상태로 오는 12월 결과가 나온다고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