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조각(組閣)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사항으로 난항을 겪고 있어 아쉽다.
 최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동시에 진행했으나 여야는 후보자들의 자질과 도덕성 검증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심사경과보고서 채택도 실패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이 가까스로 국회를 통과했지만 이날 여야의 청문회 대치는 오히려 더욱 치열해진 분위기다. 이런저런 사항으로 국정을 이끌어갈 내각 18부중 6부만 책임자가 장해진채 아직 12부의 책임자를 선정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이렇게 조각이 늦어지고 있는 데는 보궐선거로 집권하면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도 없이 정부가 출범하는 등 시간적 여유가 없었던 측면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선 직전 1000여명의 전문가들이 몰려들었다던 문재인 캠프다. 그 많은 사람 가운데 장관 후보 몇 명도 제대로 지명하지 못한다면 인재풀(pool)에 문제가 있거나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에 구멍이 뚫렸다고밖에 볼 수 없다.
 물론 이런 데에는 ‘5대 비리자 공직자 배제’ 기준이 스스로의 발목을 잡으면서 심각한 진통을 겪고 있기는 하다.

 앞으로 청문회가 줄줄이 이어져야 하는 일정을 감안할 때 조각 자체가 꼬이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런 식이라면 4년 전과 다를 바 없다. 당시처럼 ‘절차·탕평 무시한 조각’ 이라는 말이 나와서는 더더욱 안 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6월 임시국회는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리고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현시점에서 국회는 처리해야 할 시급한 과제가 한두 가지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모든 것을 차치하고서라도 우선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의 인사청문회가 최대 현안이다.
 여기에다 11조원 규모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정부조직법 개정 등이 국회를 넘어야 정부 기능이 본격적으로 가동될 수 있다. 하지만 지금으로는 `빈손 국회'가 되지 않을까 걱정을 안 할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 민주당은 공약인 공공부문 81만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약 11조원 규모의 일자리 추경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미 야3당은 세금으로 일자리를 늘리는 방안은 근본적인 일자리 대책이 될 수 없다며 반대를 분명히 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장관급 인사청문회와 함께 사드 배치 국회비준 동의안 논란도 6월 국회에 도사리고 있는 뇌관이나 다름없다. 여당에 대해 야당의 `안보'를 담보로 한 `환경영향평가' 공세가 쏟아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다당체제의 국회는 현재 시험대 위에 서 있다. 갈등을 걷어내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협치'를 이뤄내야 하기 때문이다. 6월 임시국회가 타협과 양보의 정신을 살려 순항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여야가 말로는 협치를 강조하고 있지만 현격한 입장 차를 보이는 법안과 이슈가 곳곳에 널려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은 지키되 그렇지 않은 것은 양보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그것이 협치로 가는 길임이 분명하다.
 새정부가 들어오면서 서로의 입장은 바뀌었지만 여당은 야당을 국정 파트너로 인정하고, 야당도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따질 것은 따지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줘야 함은 온 국민이 원하는 바다.
 무엇보다 일하는 국회로 거듭나 경제와 민생을 되살릴 수 있도록 여야가 함께 지혜를 모아줄 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