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경찰서
순경 김 도 경
 때 이른 봄을 재촉하듯 포근한 날씨와 함께 마트에서 부모의 손을 잡고 신학기 준비물을 구매하려는 아이들의 모습을 종종 보곤한다. 아이들 손에 들린 캐릭터 가방과 어설프게 집은 연필을 보며 같이 온 부모들은 사랑스러운 눈빛으로 연신 주위를 살핀다.
 이렇듯 봄 신학기가 다가오고 예비소집일을 준비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는 반면, 예비소집일에 오고 싶어도 올 수 없는 이른바 제2의 신원영 아동들이다. 신원영 사건은 <평택아동학대살해 암매장사건> 우리에게 추웠던 겨울 만큼이나 냉혹한 현실을 직시하게 했다. 하지만 세월이 흐름과 동시에 우리네 기억 속에서 잊혀만 갔다.

 아동학대 근절을 위해 경찰과 각 기관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도 정작 필요한 것은 이웃주민이나 동급생들의 아주 작은 관심과 참여이다. 이미 교육청에서도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예비소집일 참석 전수조사를 하고 있고 경찰에서도 졸업식 뒤풀이예방 및 신학기 아동학대예방을 위해 직접 학교로 진출하여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다.
 작은 관심과 참여는 어렵지 않다. 계절에 맞지 않은 옷을 입었거나 예비소집일에 참여하지 않은 아이, 또는 우리 아이의 시선으로 보았을 때 말수가 적고 겁이 많으며 상처가 있는 아이 등을 살펴보자.

 우리 주위에는 새로운 시작으로 들떠 있어야 할 아이들이 차디찬 학대에 휩쓸려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제는 모두의 관심으로 그들에게도 지금 이 순간 봄이 오고 있다는 것을 절실히 알려야 하지 않을까.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