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일은 민선8기 지방자치가 공식적으로 출범하는 날이다.
 특히 지자체장과 의원에 대한 지역민들의 바람과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크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취임에 이른 만큼 개인적으로도 그 감회가 결코 가볍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지역에 산적한 현안사업과 위기상황을 헤쳐 나가야 할 막중한 책무를 잊어선 안된다.
 연일 치솟는 고물가와 경기침체로 지역 주민들은 그 어느 때보다 어렵고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고성군은 많은 난제를 안고 있어 걱정이 앞선다. 그나마 다행스런 것은 이번에 취임하는 이 군수가 소통과 협치를 앞세웠다는데 대해 무척 고무적이지 아닐 수 없다.
 지난 민선7기는 그동안 집행부와 의회와의 끝없는 힘겨루기로 결국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민이 떠안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특히 지난날의 고성군 민선7기 형태는 민주당의 단체장과 국민의힘의 의회 장악으로 서로 기득권만 강화시켜 지방자치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데 일조해온 점을 인식해야 함이다. 본인들은 4년의 임기를 소진했다는 사실을 미처 깨닫지도 못한 채였다.
 군민들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은 군수와 의원의 역할과 책임은 실로 막중하다.
 바란다면, 지역발전을 위해 주민들과 소통하며 섬김의 행정을, 소통의 의정을 펴겠다고 한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리고, 자신의 영달 만에 매달려서는 더더욱 안 된다.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하는 가장 큰 이유다.
 모든 걸 차치하고 이제부턴 지방자치 30년에 걸맞은 자치시대의 역량을 보여줘야 할 때이다.
 지방자치가 부활된 지 30년이 넘었고 자치경찰제 시행, 집행부와 의회 인사권 독립 등 외형상으로는 2.0 자치시대가 됐기 때문이다.
 연방제 수준의 행정, 예산 독립 등 가야할 길이 멀지만, 우선은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삶의 질 향상이 단체장과 의회에 주어진다는 점을 각골명심해야 한다.

 민선8기에선 지방자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본분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어렵고 힘든 여정 이지만 초심을 하루하루 되새기는 4년이 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바이다.

저작권자 © 고성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